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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브이데일리 이기은 기자] 김재환 PD가 더본코리아 지방축제 식자재 논란을 수면 위로 부상 시켰다.
지난 13일 '스튜디오 오재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백종원이 지역 축제에 목숨 거는 이유?'라는 콘텐츠가 게재됐다. 영상 속 MBC 출신 김재환 PD는 백종원이 지방축제에 집중하는 까닭과, 해당 축제에서 더본코리아 측이 유통기한이 몇 달 지난 식자재들을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PD는 더본코리아 직원으로부터 제보 받은 사내간담회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 속 백종원은 "내가 축제에 왜 이렇게 신경을 쓰냐면 우리가 직영 매장을 직접 운영하려면 돈이 많이 든다. 하지만 1년에 지역 축제 10개만 하면 300개 이상의 브랜드를 만들고 테스트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백종원은 "지역축제에 공급하는 식자재 유통 시장도 무궁무진하다. 지역축제는 프랜차이즈와 똑같은 과정이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가맹점 모집하고 점주 만나고 교육하고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내용인즉, 지역 축제 사업이 프랜차이즈와 과정이 똑같은 것이고, 백종원은 해당 사업을 통해 돈을 아낀다는 것이다.
김 PD는 "지자체는 더본코리아 맞춤으로 지역 축제 컨설팅 용역 사업공고를 낸다. 다른 업체들이 지원하지 못하도록 '학술용역'이라는 카테고리로 공고를 내기도 한다. 때문에 더본코리아가 쉽게 낙찰되는 것"이라는 비화를 귀띔하며 "지자체는 백종원TV 유튜브 홍보비까지 포함해서 거액의 컨설팅 비용을 안겨준다. 축제에 쓰이는 30개 정도 부스의 상당수는 지자체 관계자, 새마을 부녀회, 청년회 등이 포진하고 이들은 더본코리아의 식자재를 납품 받아 간단히 조리해서 팔 수 있는 음식들을 팔고 마진을 챙겨서 나간다"고 밝혔다. 이처럼 김 PD는 지자체 측과 더본코리아 측이 이미 공조를 해서 간단한 조리 음식으로 지역 축제 장을 꽉 채운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백종원 측이 유통기한 지난 식자재를 지방축제에 쓴다는 사실도 폭로했다. 지난해 10월 17일~20일 진행된 예산 삼국축제에서 사용된 더본코리아의 식자재는 불고기소스, 치킨스톡, 마요네즈, 오징어튀김, 커피부스, 콜드브루 등 다양했는데, 이들 대다수가 최소 1개월 이상, 일부는 5개월 이상 지나 있었다고.
예산 상인 A씨는 "더본코리아와 식자재 창고를 같이 썼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자재 재고가 쑥쑥 줄어들고 있는 것을 사진으로 다 찍어 놨다. 흑백요리사에도 나오시는 분이 유통기한 지난 식자재 재고를 소진하면 어떡하냐. 이건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폭로했다. 상인 B씨 또한 "이번에 축제 때 (소비기한 지난 걸) 소진한 걸 저도 알고 있다. 누가 봐도 잘못된 것"이라 증언했다.
김 PD는 "부스를 운영하고 식자재를 납품한 건 더본코리아다. 이런 회사가 국내 프랜차이즈 시가총액 1위 기업"이라면서 "지역 축제 용역을 제일 많이 따낸 회사다. 식약처는 도대체 뭘 하고 있는 거냐"며 "이쯤 되면 더본코리아는 상장폐지하고 백종원 대표는 국민 건강을 위해서 요식업에서 은퇴하는 게 어떨까"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역축제는 백종원에게 미래의 캐시카우일 뿐이라고 강조하며, "감귤 맥주가 대표적이다. 감귤 하나로 750캔을 만든 것은 여러 축제를 장악하려는 백종원의 큰 그림이다. 감귤이 맥주와 잘 어울려서 넣는 게 아니라 지역 축제 때문에 각 지역 특산물을 맥주에 넣은 것 뿐이다. 그래서 꼭 맞춘 듯 0.032%만 집어넣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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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브이데일리 이기은 기자 news@tv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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