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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는 23일 서울 코엑스 스튜디오159에서 한국형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TV(FAST)의 글로벌 확산을 위한 민·관 협업의 구심점인 ‘글로벌 K-FAST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국내 TV제조 기업, 방송사 등 콘텐츠 제공 기업, FAST 서비스 기업, 인공지능(AI) 미디어 기술기업과 유관기관 등 주요 기업·기관의 대표.임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 LG전자,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와 지상파 3사 등이 주요 기업으로 협의체에 참여한다.
얼라이언스는 정책을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글로벌 미디어 산업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FAST 서비스 시장에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됐다.
얼라이언스는 민간 의장(김성철 고려대 미디어대학원 교수)을 중심으로 K-FAST의 글로벌 진출 산업 생태계와 연관된 기업·기관이면 누구나 가입해 활동할 수 있는 개방형 협의체로 운영된다. 참여 기업·기관은 향후 △ 글로벌 진출을 위한 K-미디어·콘텐츠 발굴 및 AI 활용 현지화 △ K-FAST 해외서비스 고도화 및 K-채널·콘텐츠 마케팅 △ 참여기업 간 협업 프로젝트 수행 및 FAST 기술 실증 등 공동협력 △ 글로벌 FAST 동향정보 교류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제도 마련 등을 위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얼라이언스 운영 사무국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와 함께 현지 시청장벽 극복을 위한 AI 더빙 특화 K-미디어 현지화 지원, 해외 시청 데이터에 기반한 광고·커머스 연계 등 융합 프로젝트 발굴, 국제 FAST 컨퍼런스 개최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얼라이언스 출범식에서는 과기정통부 및 22개 주요 참여기업.기관 간 업무협약(MOU) 체결식과 함께 국내 FAST 주요 기업의 해외 진출 계획 발표와 간담회가 진행됐다.
간담회에서는 FAST 생태계 활성화와 글로벌 진출 전략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AI 더빙 등 기술 고도화를 통한 현지화 전략, 광고 수익모델 다변화 및 FAST 생태계 확장 등을 위한 정책지원 및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유 장관은 “글로벌 K-FAST 얼라이언스의 출범은 우리가 지닌 TV제조, 미디어·콘텐츠, AI 역량을 결집해 세계에서 통할 수 있는 K-미디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기 위한 실질적인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얼라이언스를 통해 국내 미디어 산업이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고, 글로벌 유통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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