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지연·제품불량·과대광고 순
“소비자보호 및 공정 경쟁환경 필요”
중국 온라인 쇼핑몰 테무의 영문 홈페이지. <매경DB>
중국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 국내 소비자의 80%가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 및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고 밝혔다. 설문은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응답자의 80.9%는 이용에 불만이 있거나 피해를 봤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불만·피해사항으로는 배송 지연이 59.5%로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서 낮은 품질(49.6%), 제품 불량(36.6%), 과대 광고(33.5%), 유지·관리 서비스 지연(28.8%) 순이었다. 복수 응답이 가능했으며 개인정보 유출 및 가품 판매에 대한 경험도 토로 됐다.
중국 쇼핑몰 이용의 동기로는 93.1%의 응답자가 저렴한 제품 가격 때문이라고 밝혔다.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 특가상품 구매 재미가 있어서(33.8%)라는 답변도 많이 나왔다.
특히 이용자 중 76.4%는 국내 유사 제품 대비 중국 온라인 상품의 가격이 절반보다 낮다고 응답했다. 앞으로 추가 이용의향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56.6%가 긍정했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을 넓혀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경쟁환경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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