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검색 기반 에이전트 청사진 공개…2027년 대화 검색형 UI 공개
내년 AI 검색 결과 요약 확장판 'AI 탭' 우선 출시
지도·페이 등 버티컬 데이터로 예약·결제 자동 연계
[서울=뉴시스] 네이버 통합 AI 에이전트 콘셉트 (사진=네이버 제공)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네이버가 내년 중 인공지능(AI) 검색 기반 에이전트를 선보인다. 검색부터 예약, 구매, 결제 등까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하는 검색 경험을 구현하겠다는 전략이다. 2027년에는 기존 키워드 중심 검색에서 벗어나 AI와의 대화 중심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이용자 인터페이스(UI)를 공개한다.
네이버는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네이버 D2SF에서 간담회를 열고 AI 검색 기반 통합 에이전트 청사진을 공개했다.
이날 소개한 'AI 탭(가칭)'은 현재 운영 중인 AI 검색 결과 요약 서비스 'AI 브리핑' 확장판이자 통합 에이전트로 나아가기 위한 중단 단계의 서비스다. 통합검색에서 별도 페이지 형태로 노출된다. 최초 검색 시 AI 브리핑이 우선 노출된 후 이어서 질의하면 결제 등 최종 행동까지 지원한다.
[서울=뉴시스] 네이버 통합 AI 에이전트 콘셉트 (사진=네이버 제공)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창에 '5살 아이와 제주도 갈 만한 곳 추천해 줘'라고 입력하면 AI가 블로그 등 여행 후기 콘텐츠를 종합해 검색 결과에 다양한 추천 장소를 안내·요약한 AI 브리핑이 표시된다.
이후 이용자가 검색 결과 상단 탭 중 'AI 탭'을 클릭한 후 추가 질의를 통해 추천된 장소 중 몇 곳을 여행 코스로 요청하면 지도 기반 최적의 동선을 안내받으며 식당, 숙소 등 이용을 위한 네이버 예약으로도 연결된다.
네이버는 AI 탭을 통해 쇼핑, 로컬, 금융 등 다양한 주제를 연계한 대화형 AI 검색 경험을 고도화할 방침이며 내년 중 선보일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네이버 통합 AI 에이전트 콘셉트 (사진=네이버 제공)
2027년에는 사용자에게 끊김 없는 AI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자 별도 UI를 지닌 AI 에이전트를 공개할 계획이다. 네이버가 이날 공개한 콘셉트를 살펴보면 챗GPT 등 다른 생성형 AI 챗봇처럼 질의 입력란이 하단에 위치해 있다. UI도 AI와의 대화를 중심으로 디자인했다. 기존 네이버 통합검색과는 또다른 검색 경험이다.
김재엽 네이버 검색 플랫폼 리더는 "정보,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제별 데이터베이스(DB)와 서비스가 결합된 버티컬 검색의 강점을 살린 AI 브리핑은 다양한 버티컬 에이전트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향후 사용자의 검색 과정을 하나의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한 맞춤형 통합 에이전트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네이버는 AI 브리핑 영역을 확대 제공할 방침이다. 현재 검색 결과를 정리·요약한 ▲공식형·멀티출처형 ▲화제가 되는 트렌드를 소개하는 숏텐츠형 ▲다양한 장소 정보를 제공하는 플레이스형 ▲AI 기반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쇼핑형 등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김상범 네이버 검색 플랫폼 리더가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네이버 D2SF에서 열린 AI 검색 서비스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2025.06.12. (사진=네이버 제공)
AI 브리핑은 현재 검색 질의 중 3%만 적용되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 그 비중을 20%로 확대하고 금융, 헬스케어 등 다양한 주제에 특화된 AI 브리핑을 순차 도입할 예정이다. 김상범 네이버 검색 플랫폼 리더는 "건강 주제에서는 질병 증상 치료 등이 경우 국가기관이나 대학병원, 전문 학회 등이 제공하는 공신력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외 문서 번역·요약, 긴 영상 핵심 요약 등 다국어 지원과 멀티미디어와 결합한 형태의 AI 브리핑도 선보일 계획이다. 김 리더는 "영어 등 콘텐츠를 정리하거나 네이버TV에 게재된 긴 분량의 영상을 짧게 정리하는 방안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네이버는 글로벌에서 몇 안 되는 검색 기업으로서 독보적인 검색 인프라, 한국 사용자에 특화된 풍부한 데이터를 갖추고 있어 AI 검색 시장에서 차별성 확보를 위한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질의 분석과 요약, 문서 분석 등 각 태스크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검색 거대언어모델(LLM) 라인업을 세분화해 구축하고 AI 검색에 필요한 콘텐츠 확보를 위한 적극 투자를 통해 검색 품질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김재엽 네이버 검색 플랫폼 리더가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네이버 D2SF에서 열린 AI 검색 서비스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2025.06.12. (사진=네이버 제공)
김재엽 리더는 "네이버는 국내 사용자에 대한 가장 깊은 인사이트로 통합검색이라는 독보적인 검색 모델을 통해 검색 시장을 지켜왔고 AI 검색에서도 버티컬 에이전트를 특화시키며 끊김이 없는 검색 흐름을 제공할 수 있는 통합 에이전트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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