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1000㎞ 비행·2단 엔진 연소 중 비행 주장은 과장”
화성-16나형 한미일 분석결과 비행거리 600여㎞ 확인
극초음속 미사일은 미·중·러 등 선진국들도 아직 개발중인 고난도의 기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를 장착한 새형의 중장거리 고체탄도 미사일 ‘화성포-16나’ 형의 첫 시험발사를 지난 2일 현지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신형 중장거리 고체연료 극초음속탄도미사일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사진은 콜드 런치 방식으로 발사되는 모습.조선중앙통신 캡처/연합뉴스
군 당국은 북한이 지난 2일 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 비행거리가 1000㎞라고 주장했다며 조선중앙TV가 보도한 것에 대해 "비행거리 및 2단 엔진연소 중 비행방향 변경 주장은 과장된 것"이라며 "선진국들도 개발중인 미사일로 전력화까지 상당기간 걸릴 것"이라며 발사 성공 주장을 평가절하했다.
합동참모본부는 3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보도에 대해 "북한이 주장하는 비행거리는 우리 군의 분석과 차이가 있으며 과장‘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한미일이 분석한 결과는 600여㎞"라고 설명했다.
합참은 또 "북한이 2단 엔진 점화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2단 엔진연소 중 비행방향을 변경했다고 주장한 내용은
우리 군의 분석과 차이가 있다"며 "이 또한 과장관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2일 발사한 극초음속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화성-16나형 시험발사가 성공했다며 "새로운 이 무기체계의 첫 시험발사는 안전을 고려하여 사거리를 1000㎞ 한도 내로 국한시켰다"고 보도했다.
합참은 "이번 발사는 ‘신형 고체 극초음속미사일’의 첫 시험발사로 개발 초기 단계 미사일의 비행성능 시험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기술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현재 한·미가 세부 분석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를 장착한 새형의 중장거리 고체탄도 미사일 ‘화성포-16나’ 형의 첫 시험발사를 지난 2일 현지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캡처
북한은 2019년부터 다종의 고체 탄도미사일을 개발해오고 있다. 단거리 고체 탄도미사일은 개발완료 단계에 있으나, 고체 극초음속 미사일과 ICBM급은 탄두부 열방호·재진입 능력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평가된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마하 5이상의 극초음속으로 100㎞이상 활공비행이 가능한 미사일이다. 종심이 짧은 한반도 내에서는 성능발휘가 어려울 것이라는게 합참 판단이다.
합참은 "극초음속 미사일은 미·중·러 등 선진국들도 아직 개발중인 고난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무기체계"라며 " 전력화 시기를 예단하기는 제한되나,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지난 2일 오전 6시 53분경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IRBM)로 추정되는 비행체 1발을 포착했다.
이날 미사일 비행시간은 10분 이내로 추정된다. 함경북도 앞바다의 무인도 ’알섬‘ 방향으로 600여㎞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
정충신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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