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음식점 앞에서 관광객들이 메뉴를 살펴보노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비빔밥, 떡볶이 등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을 웃도는 현상이 3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3월 외식 물가 상승률은 3.4%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3.1%)보다 0.3%포인트 높았습니다.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웃도는 현상은 2021년 6월부터 34개월째입니다.
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 64.1%인 25개 물가 상승률이 평균을 웃돌았습니다. 물가 상승률은 비빔밥이 5.7%로 가장 높고 뒤이어 떡볶이(5.3%), 김밥(5.3%), 냉면(5.2%), 구내식당식사비(5.1%), 햄버거(5.0%) 등 순이었습니다.
39개 품목 중 물가가 내린 품목은 없었습니다.
반면, 지난달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1.4%로 평균보다 1.7%포인트 낮았습니다. 지난달 가공식품 세부 품목 73개 중에는 35.6%인 26개만 상승률이 평균을 상회했습니다.
설탕이 19.7%로 가장 높고 소금은 18.4%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그다음으로 기타육류가공품(7.5%), 초콜릿(7.5%), 아이스크림(6.9%), 과일가공품(6.7%), 우유(6.2%), 편의점도시락(5.5%) 등 순이었습니다.
반면 차(-7.9%), 유산균(-5.6%), 시리얼(-4.5%), 라면(-3.9%), 탄산음료(-3.4%) 등 23개 품목은 마이너스(-)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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