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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투데이 임시령 기자] 예스24가 시스템 복구 상황을 전했다.
13일 예스24 측은 "당사는 사고 발생 이후 회사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한 사고 대응반을 가동하여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금일(13일) 오후 중 도서, 티켓 등 일부 서비스를 재개할 예정이다. 이후 전자책을 포함한 그 외의 서비스들도 순차적으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예스24를 믿고 애용해주시는 고객님들께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향후 유사한 장애가 재발하지 않도록 전체 시스템 및 데이터의 철저한 보안 점검과 더불어 최고 수준의 사이버 방어 대책을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예스24는 "'KISA와 협력하여 원인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는 내부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혼선으로 발생된 오류"라며 "KISA 방문이 6월 10일 11일 2차례 있었고 어느 정도 상황이 정리되면 본격적으로 협력을 하기로 논의한 상태였다. 이 부분에 대해 별도의 기술지원신청 없이도 조사에 착수되었다고 이해한 거다. 양해 부탁드린다"고 설명했다.
한편, 예스24는 지난 9일 새벽 4시경부터 접속 장애 현상이 발생해 복구 중에 있다. 이에 따라 다수 공연 예매 관객들의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각종 행사들의 일정이 차질을 빗고 있다. 그룹 에이티즈의 콘서트 티켓 추가 예매, 박보검 팬미팅 투어 사전 예매 일정 등도 연기됐다. 그룹 엔하이픈 앨범 발매 기념 오프라인 팬사인회는 취소됐으며, 7월 팬미팅을 앞둔 데이식스, 비아이 공연 팬클럽 예매도 연기됐다.
▲ 이하 예스24 측 공식 입장.
서비스 재개와 관련하여 업데이트된 상황과 그 외에 현재 진행 중인 사고 대응에 관한 사항을 설명 드립니다.
당사는 사고 발생 이후 회사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한 사고 대응반을 가동하여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금일(13일) 오후 중 도서, 티켓 등 일부 서비스를 재개할 예정입니다. 이후 전자책을 포함한 그 외의 서비스들도 순차적으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서비스 재개 일정은 확정되는 대로 당사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신속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이번 사고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하며 당사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외부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는 등 다양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예스24를 믿고 애용해주시는 고객님들께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향후 유사한 장애가 재발하지 않도록 전체 시스템 및 데이터의 철저한 보안 점검과 더불어 최고 수준의 사이버 방어 대책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기발표한 입장문 중 ‘KISA와 협력’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 설명 드립니다.
‘KISA와 협력하여 원인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는 내부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혼선으로 발생된 오류입니다.
서비스 재개가 가장 최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해 해당 상황에 집중하고 있었던 터라, KISA 방문이 6월 10일(화) 11일(수) 2차례 있었고 어느 정도 상황이 정리되면 본격적으로 협력을 하기로 논의한 상태였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별도의 기술지원신청 없이도 조사에 착수되었다고 이해한 것입니다. 이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립니다.
랜섬웨어에 대한 조사는 12일(목) KISA에 기술지원을 요청했으며, 당일 오후에 KISA 조사단이 당사에 방문해 공동조사에 착수하였습니다.
사고 원인 등에 대한 사항은 KISA의 조사 및 경찰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이라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스포츠투데이 임시령 기자 ent@st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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