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 모집 시 어시스트 활성화 기능 추가… 룬 버그도 수정 예정
넥슨이 최근 '마비노기 모바일'에서 화제였던 딜 미터기 사용을 공식적으로 금지했다. 이와 함께 지금껏 제기된 문제점을 세밀하게 진단한 후 6월 19일 대규모 업데이트로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넥슨은 11일 공지로 "확인 중인 현상 공지에서 안내한 내용과 제보 받은 사항을 바탕으로 수정 예정 사항을 사전에 안내한다. 현재 각 문제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으며, 순차적으로 수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며 말문을 열었다.
우선 6월 19일 업데이트로 '파티 게시판'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다. 파티 게시판으로 파티의 어시스트 활성화 여부 등의 상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은 향후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예정이다.
룬의 효과로 인해 발생하는 '받는 피해 증가'의 효과 관련 이슈도 수정을 진행 중입니다. 데브캣 설명에 따르면 무기 룬: 영혼 수확자, 무기 룬: 파열, 방어구 룬: 거인의 팔, 퍼거스의 잃어버린 망치의 받는 피해 증가 효과의 경우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스킬을 가지지 않은 캐릭터들이 해당 효과를 보충하여 파티 조합 선택의 폭을 늘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하지만 실제 상황에서 해당 룬의 효과가 파티플레이에서 기대해 못 미치는 능력을 보였다. 설명 또한 미흡해 미리 동작을 예상하기 어렵다는 의견에도 공감했다.
데브캣은 "해당 문제 확인 후 다각도로 검토를 거친 결과 올바르게 동작하도록 룬에 의한 받는 피해 증가 효과를 그 외의 받는 피해 증가 효과와 분리하고 있다. 또한 '받는 피해 증가' 효과와 '주는 피해 증가' 효과가 기대보다 효용을 보이지 못하는 현상도 다각도로 남은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 작업 역시 진행 중이다"고 전했다. 다만 해당 내용은 게임의 밸런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슈인 만큼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큰 화제를 모았던 비인가 프로그램을 사용 사례에 대한 공식 입장도 내놨다. 데브캣은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이 보안상 위험은 물론 원활한 게임 이용 환경을 저해하거나 다른 모험가님들의 게임 진행에 악영향 및 불쾌감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쾌적한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6월 19일 업데이트로 보안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게임 보안에 위해를 가하는 행위, 원활한 게임 이용 환경 및 타인의 게임 진행에 악영향을 끼쳐 게임의 공정성을 저해하는 행위 등은 운영 정책에 따라 접속이 제한되거나 게임 이용이 제한되는 조치가 이뤄질 수 있으니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 자제를 요청했다.
딜 미터기 사용에 대해선 공식 입장을 내놨지만 화제가 된 보물 임프 런 방법은 언급되지 않았다. 보믈 임프 런은 보물 임프의 알람을 이용한 편법이다. 마비노기 모바일에서는 특정 일반 던전의 특정 구간 문을 열었을 때 보물 임프가 있을 시 알림이 나타난다. 해당 알림이 나타나지 않으면 해당 던전에서는 보물 임프가 등장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이때 임프가 없어 던전을 나가면 입장할 때 필요한 은동전 10개 중 8개를 돌려받는다. 은동전 2개를 기회비용으로 많은 재화(보석과 골드)를 주는 보물 임프를 만날 때까지 반복하는 방법이다.
6월 19일 업데이트로 적용될 내용은 아래와 같다.
■ 6월 19일 업데이트 시 진행되는 주요 수정 및 개선 사항
사전 안내한 주요 수정 및 개선 사항 외에도 추가 반영을 준비 중인 항목들이 있으며 6월 19일 업데이트 시 함께 적용될 예정이다. 신규 콘텐츠와 함께 추가 반영되는 항목들은 업데이트 노트를 통해 보다 상세히 안내하겠다.
□ 캐릭터 및 클래스
1. 격투가
'응급 처치' 패시브 스킬에 피격 시 체력이 50% 이하로 감소할 경우 회복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레이드와 어비스 등 몬스터 처치로 인한 회복 효과를 받기 힘든 전투에서의 효용이 개선됩니다.
'차징 피스트' 스킬에 의해 '충격파' 패시브 효과가 발동하는 경우, 충격파 발생 시점을 타격 후로 변경하여 차징 피스트를 접근기로 활용하는 경우에도 추가 대미지를 정상적으로 줄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2. 댄서
'애드리브' 스킬의 강화 발동을 기다리지 않고 자유롭게 애드리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스킬 강화 발동 시 애드리브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즉시 초기화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또한, 운에 따라 매우 긴 시간 동안 강화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템포'가 2단계에 도달할 경우 확정적으로 애드리브가 강화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피날레' 스킬 사용 시, '공연의 열기' 효과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두 배 증가하고 최대 효과를 위해 필요한 스택 수가 절반으로 감소됩니다.
최대 효과를 보기 위해 피날레가 지속되는 동안 사용해야 하는 스킬 수가 절반으로 줄어들어 더 간단하게 궁극기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애드리브' 스킬에 '갈채의 각인' 적용 시 강화 효과가 적용되는 범위가 증가하며, 강화 효과가 제공하는 추가 피해가 직접 피해로 변경되어 각종 판정의 영향을 더 잘 적용 받도록 개선됩니다.
'프론트 스텝' 스킬에 '다가옴의 각인' 적용 시, 근접한 채 사용하더라도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량이 최소 20%가 보장되도록 변경하여 충분히 거리를 벌릴 수 없는 전투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3. 힐러, 사제
어시스트 모드 활성화 시, 라이프 링크 / 서먼 링커 스킬을 아군에게 자동 사용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환경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 링크 / 서먼 링커를 아군에게 연결한 상태에서 전투 재진입 시, 간헐적으로 적대적인 대상에게 링크가 재연결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링크 해제 및 '서먼 스프라이트' 스킬 사용, 링커 재활성화를 사거리에 무관하게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힐러의 경우, '윙 오브 엔젤'이 활성화된 상태일 때도 라이프 링크를 조작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4. 음유시인
'트리플 스트로크' 스킬에 '화음의 각인'을 적용하여 '용맹' 악상을 담아 시전 시, 최대 중첩 피버 효과를 획득하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승리의 세레모니' 스킬이 피버 패시브 효과를 정상적으로 제공하도록 수정됩니다.
'배틀 심포니' 스킬이 근처 파티원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10초씩 감소시키는 효과에 대한 상세 설명이 스킬 카드에 추가됩니다.
5. 악사
'연주: 별의 소나타' 스킬의 1악장에 크레센도를 적용할 경우, 대미지 증가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6. 도적
은신' 스킬 사용 전에 '쓰로잉 봄'을 미리 사용할 경우, 은신의 추가 타격 효과가 중복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어시스트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로 '은신' 스킬을 사용할 경우, 즉시 딜레이를 무시하고 기본 공격을 수행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7. 마법사
'마나 인피니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가 '마나 스톰' 스킬이 활성화된 상태일 때도 정상적으로 마나 스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하도록 변경됩니다.
'마나 인피니티'가 활성화될 떄, '파이어 볼''의 스택을 모두 충전하도록 변경됩니다.
'텔레키네시스' 스킬에 '산사태의 각인' 적용 시, 전방으로 공격하는 바위 연출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8. 화염술사
'플레임 캐논' 스킬에 '화력의 각인' 적용 시, 열기가 조건을 만족할 때 사용하는 버스트 캐논이 열기를 생성하지 않는 부분이 명확한 표현으로 수정됩니다.
9. 듀얼블레이드
'스플릿 슬래시' 및 파생 스킬들에 #이동 태그가 추가됩니다.
10. 궁수
'치명적인 사격'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작열의 궤적' 사용 시,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효과가 애로우 리볼버에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11. 석궁사수
'거스팅 볼트' 스킬이 화상 대미지를 주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12. 전사, 힐러, 사제, 음유시인, 수도사
'공격력 증가' 시너지 효과 툴팁이 '대미지 증가'로 수정됩니다.
버스터 샷, 크리스탈 엣지, 스플릿 슬래시 스킬의 소개 영상이 수정됩니다.
□ 확인 중인 현상 공지로 안내된 사항
간헐적으로 망령의 탑 11-5에서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였으나 클리어 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레벨업 보너스 카드 Lv.25의 연타 응원 선택 시 연타 강화가 아닌 광역 강화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게임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 길드 가입이 완료되면 계정 업적 '함께 더 높이, 더 멀리'가 완료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환생 효과의 지속 시간이 1일 이상 남았으나 특정 상황에서 '분:초'만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특정 상황에서 '킬리언은 자리에 없는 것 같다. 나중에 다시 진행하자'라고 뜨며 NPC 킬리언과의 대화가 어려운 현상이 수정됩니다.
미스틱 다이스 열쇠를 잠금한 상태로 잠긴 미스틱 다이스 열기 시 게임 서버와 연결이 끊기며 아이템 사용이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가방에서 정리하기 진행 시 ' 의자'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의자'가 NPC 판매 탭에서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스텔라돔에서 '의자' 사용 시 [사용할 수 없는 장소]라는 메시지가 아닌 다른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의자를 '패션'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사냥터 입장 및 장비 개조하기 화면에서 사용한 골드가 소모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이벤트를 통해 지급되는 일부 아이템의 거래소 이용 속성이 잘못 표시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엘리트 희귀도 이상의 룬이 각인된 장비 재매입 시 표기되는 능력치가 실제 판매한 장비의 능력치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아이템/재화 등의 수량 축약 표기 시, 소수점 두번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표기되는 현상
사용 기한이 없는 작은 은동전 상자/작은 마족 공물 상자를 보관함에 보관 후 가방으로 꺼낼 시 사용 기한이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보관함 이용이 불가하도록 수정됩니다.)
도적 계열 클래스 레벨이 1일 때, '도적 클래스 레벨 미션 패키지' 화면에서는 레벨 0으로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이름 없는 무기의 저주 해제가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썰매꾼의 노래(1)'와 '사진 스팟 찾기: 늑대 바위' 퀘스트의 어려움/매우 어려움 난이도에서 진행이 불가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대검전사 클래스가 [장신구 룬: 회심] 착용 시, '대지 휩쓸기', '심장 찌르기', '바람 가르기' 스킬의 궁극기 게이지 획득량이 감소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코스믹 스타차일드 수트(남성용)'의 그래픽이 특정 신발과 조합되었을 때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클래스 레벨의 경험치가 최대치에 근접하였을 때 [캐릭터] - [클래스]에서 레벨업이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그 외 개선 및 수정 사항
1. 게임 최적화 및 개선
프레임레이트가 개선됩니다.
채널 이동이 더 빨리 완료되도록 개선됩니다.
발열 및 전력소모 감소를 위해 렌더링 스케일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설정한 렌더링 스케일 내에서 자동 조절] 션이 추가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만 표시/동작합니다.)
'불길한 소환의 결계'의 렌더링 부하가 개선됩니다.
2. 연금술과 크래프팅
크래프팅 메뉴에서 제작 횟수를 설정한 후 자동 진행으로 제작을 진행하면 설정했던 제작 횟수가 1로 초기화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보석 승급 연금술에 '모두 승급' 기능이 추가됩니다.
장착 중인 장비를 해당 장비가 사라지지 않은 경우에 한해 연금술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연금술 시 잠금, 저주, 합성 불가능 등으로 선택이 불가능한 아이템의 경우 숨김 처리가 아닌 선택 불가 상태로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성능 주입 시, 동일한 기본 성능의 장비여도 보석 슬롯이 더 많거나 재질이 다른 장비라면 성능 주입이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각인이 강화된 장비를 성능 주입 재료로 선택 시 경고 팝업이 표시됩니다.
연금술의 대성공 연출이 강화됩니다.
보석 승급, 이종 보석 합성술에서 [성능 낮은 순] 정렬이 동작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3. 퀘스트
사이드 퀘스트 '임프의 구슬 찾기' 퀘스트의 임프의 구슬 이펙트가 더 잘 보이게 개선됩니다.
[주간목표] 모험가 길드의 정기 의뢰 (1)의 보상인 미스틱 다이스(1940)가 미스틱 다이스(2223)으로 변경됩니다.
튜토리얼 건너뛰기로 생성된 캐릭터도 사이드 퀘스트 <대장간의 뜨거운 순정>를 진행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4. 장비와 아이템
캐릭터의 성별과 다른 성별의 패션 의상을 구하는 방법의 안내가 강화됩니다.
가방에서 클래스가 다르거나 성별이 달라서 장착할 수 없는 아이템이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가방에서 장신구 카테고리가 아이템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항상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가방/연금술 필터에서 희귀도 색상을 알아보기 쉽게 개선됩니다.
도감 또는 패션 의상이 특정 희귀도일 때 패션 의상의 구하는 방법 선택지가 등장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타이틀 획득용 아이템에서 타이틀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보석 슬롯 장착 화면에서 스타 프리즘의 모든 효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파츠 개수에 상관없이 염색 가능 태그를 가진 모든 패션 장비는 일반 염색약으로 염색이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5. 상점
재매입 상점에서 최대 버튼 선택 시 보유한 모든 수량으로 선택되나 실제로는 999개까지만 재매입 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재매입 상점에서 아이템 상세 안내에서 확인 가능한 아이템 수량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수량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퀘스트 또는 구하는 방법 숏컷 퀘스트 목표로 NPC상점에 판매 중인 물품 구입 시, 구입 횟수 자동 선택 기능이 동작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6. 거래소
거래소에서 재고 있음 필터의 기본 설정이 ON으로 변경됩니다.
거래소에서 카테고리 별로 필터 설정이 별도로 작동되도록 수정됩니다.
7. 지도
지도에서 현재 위치한 사냥터 / 던전의 난이도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다른 지역에서 월드맵을 통해 사냥터를 볼 때 마지막 방문했던 난이도의 정보가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등장 예정인 콘텐츠(검은 구멍/불길한 소환의 결계)의 정보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8. 채팅
'내 주변' 채팅을 별도의 채팅으로 모아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전체 채팅, 길드, 1:1 대화에 받은 시간을 표시하도록 개선됩니다.
채팅 UI에서 키보드 유/무를 선택하여 열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됩니다.
가로 화면에서 나침반 등 화면 우측의 버튼을 사용할 때에도 채팅 UI가 계속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전체 채팅에서 대화 메시지의 캐릭터 이름을 선택해 바로 해당 채널로 대화를 보낼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전체 채팅으로 전환하면, 다음에 보내는 메시지가 내 주변으로 자동 전환되도록 개선됩니다.
전체 채팅을 보고 있을 때, 이미 본 대화의 알림이 표시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환경 설정에서 채팅 편의성 기능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NPC와 보스 몬스터 대사가 더 잘 보이도록 채팅 말풍선의 글자 크기가 확대됩니다.
원하는 표정을 길게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이 동작하지 않던 현상 수정됩니다.
9. 촬영모드
스튜디오 모드에서 행동, 표정을 사용할 수 있게 기능이 추가됩니다.
스튜디오 모드에서 배경이 6종 추가되며 배경 바꾸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사진 모드에서 배경 흐리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촬영 모드에서 줌 인/아웃 동작을 더 세밀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촬영 모드에서 찍은 사진에 게임 내 UI가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10. 그 외 편의성 개선
수동 카메라 상태에서 자동 이동이 끝날 때 원래의 카메라 거리가 복원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간헐적으로 어시스트 설정이 초기화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아이템 수량을 선택할 때 ±, ±10 버튼을 길게 눌러 수량을 빠르게 바꿀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음식 나눠먹기 시 메시지를 입력하지 않아도 기본 메시지가 전달되도록 변경됩니다.
전투 결과 화면에서 획득한 아이템이 잘 보이도록 개선됩니다.
환경 설정에서 회복 물약의 자동 사용 시점을 원하는 체력을 백분율로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환경설정의 다른 사람의 스킬 이펙트 표시 옵션에서 이로운 효과의 이펙트는 표시할 수 있는 설정이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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