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지드래곤. 갤럭시코퍼레이션 제공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멜론이 2025년 평일 출퇴근 시간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2일 공개했다. 이용자들은 출퇴근 시간인 오전 8시와 오후 5~6시에 주로 음악을 듣는 것으로 집계됐다.
멜론이 공개한 데이터랩 분석에 따르면, 이용자들이 출퇴근 시간(오전 8시와 오후 6시)에 재생한 곡이 총 286만여곡인 것으로 나타났다. 출퇴근 시간대에 음악을 듣는 양은 하루 전체 스트리밍 양의 약 19%를 차지했다.
눈에 띄는 특징은 출퇴근길에 선호하는 음악 장르가 달랐다는 점이다. 출퇴근 시간에 많은 선택을 받은 장르는 발라드, 댄스, 록·메탈 순이었다. 하지만 출근 시간에는 발라드와 록·메탈 장르의 곡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재생됐고, 퇴근 시간에는 댄스 장르의 곡이 더 선호된 것으로 조사됐다. 출근하면서는 템포가 느린 곡으로 차분히 하루를 시작하고, 퇴근길에는 신나는 곡으로 피로를 해소한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데이식스(왼쪽)와 에스파. JYP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용자들이 이때 주로 선택한 톱3 아티스트는 지드래곤, 데이식스, 에스파 순이다. 4, 5위는 아이유와 아이브였는데, 출근 시간에는 아이유가, 퇴근 시간에는 아이브가 4위에 올랐다. 이 역시 출퇴근길에 선호되는 장르와 맥을 같이 했다. 같은 이유로 퇴근 시간에는 베이비몬스터, 뉴진스 등 걸그룹의 감상자 수가 두드러지게 늘었고, 출근 시간에는 정은지, 테이 등 발라드에 강점이 있는 아티스트의 감상자 수가 증가했다.
출퇴근 시간 모두에서 사랑을 받은 곡은 지드래곤의 ‘홈 스위트 홈’과 우즈의 ‘드라우닝’으로 집계됐다. 출퇴근길의 인기곡 역시 아티스트와 같은 현상이 발견됐다. 출근 시간에 더 많은 사랑을 받은 곡은 십센치의 ‘너에게 닿기를’이었고, 퇴근길엔 최예나의 ‘네모네모’가 출근길 대비 50% 이상 더 많은 이용자의 선택을 받았다.
정진영 기자 you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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