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월 16개 메뉴 100~400원 인상해
탄핵정국 앞두고 식품 가격 줄인상
서울 시내 한 맥도날드 매장. 뉴시스
맥도날드가 10개월 만에 또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 빵, 과자, 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 가격 상승이 외식 물가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한국맥도날드는 오는 20일부터 20개 메뉴 가격을 100~300원 올린다고 14일 밝혔다. 평균 인상률은 2.3%다. 한국맥도날드는 지난해 5월 이미 16개 메뉴 가격을 100~400원 인상한 바 있다. 가격 인상 후 1년도 되지 않아 재차 가격을 올린 셈이다.
맥도날드는 “환율 및 원자재 비용 상승”을 가격 인상 배경으로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객 부담을 최대한 줄이고자 대상 메뉴 수와 인상 폭을 축소하기 위해 고심했다”고 전했다.
버거 세트는 7종이 200~300원 오른다. 대표 메뉴인 빅맥 세트는 7400원으로 200원 인상된다. 다만 빅맥 맥런치 가격은 6300원으로 유지된다. 버거 단품은 불고기 버거와 치즈버거만 각각 200원 인상된다. 음료·커피 메뉴 중에는 드립커피만 200원 오른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 냉동만두 판매대 모습. 연합뉴스
최근 식품업계는 탄핵 정국을 앞두고 본격 가격 인상에 나섰다. 농심은 오는 17일부터 신라면을 포함한 라면, 스낵 브랜드 17개의 가격을 올린다. 신라면은 2023년 6월 수준인 1000원으로 오른다. CJ제일제당은 이달 비비고 만두 약 20종과 스팸 가격을, 동원 F&B도 냉동만두 15종 가격을 인상했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 던킨은 지난달 각각 빵과 도넛 가격을 올렸다. 삼립도 포켓몬빵 가격을 인상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도 이달 빵과 케이크 가격을 올렸다.
롯데웰푸드는 지난달 8개월 만에 과자와 아이스크림 26종 가격을 올렸다. 빙그레 또한 붕어싸만코 등 대표 상품의 가격을 인상했다. 롯데아사히주류가 취급하는 아사히 맥주 가격도 이달 최대 20% 급등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월 가공식품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올랐다. 이는 13개월 만에 최대폭의 상승률이다. 외식 물가 또한 3.0% 상승했다.
권민지 기자 10000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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