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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뉴스]"일본차 못 믿겠네"…거짓 인증에 신뢰 '휘청'
온카뱅크관리자
조회:
81
2024-06-07 11:28:08
<div class="article_view" data-translation-body="true" data-tiara-layer="article_body" data-tiara-action-name="본문이미지확대_클릭"> <section dmcf-sid="VmYTN38tzm"> <div class="video_frm" dmcf-pid="fsGyj06F7r" dmcf-ptype="kakaotv"> <div class="layer_vod"> <div class="vod_player"> <iframe allowfullscreen class="player_iframe" dmcf-mid="2rP41nOJ3s" dmcf-mtype="video/kakaotv/owner" dmcf-poster-mid="9R31mbJquO" frameborder="0" height="370" id="video@2rP41nOJ3s" poster="https://t1.daumcdn.net/news/202406/07/sbscnbc/20240607111914095sjmb.jpg" scrolling="no" src="//kakaotv.daum.net/embed/player/cliplink/447272115?service=daum_news&m_use_inline=true&ios_allow_inline=true&m_prevent_sdk_use=true&wmode=opaque" width="100%"></iframe> </div> </div> </div> <p dmcf-pid="4jCsdGBW7w" dmcf-ptype="general">[앵커]</p> <p dmcf-pid="8AhOJHbY0D" dmcf-ptype="general">이번 주 일본 자동차의 자존심이 심하게 구겨졌습니다.</p> <p dmcf-pid="6clIiXKGuE" dmcf-ptype="general">'장인 정신'을 내세우면서 '품질'로 승부한다는 일본 차가 바로 그 품질에 대한 신뢰에 금이 가는 상황이 발생했는데요.</p> <p dmcf-pid="P6oiBDGk0k" dmcf-ptype="general">판매대수 세계 1위 기업 도요타를 비롯해, 모두 5곳이 품질 인증 취득을 위해 부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p> <p dmcf-pid="QPgnbwHE0c" dmcf-ptype="general">이번 사태는 일본 차의 위상뿐만 아니라 일본 경제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데요.</p> <p dmcf-pid="xQaLKrXDUA" dmcf-ptype="general">이한나 기자, 도요타 회장이 또 사과했죠?</p> <p dmcf-pid="yQaLKrXD0j" dmcf-ptype="general">[기자]</p> <p dmcf-pid="WxNo9mZw3N" dmcf-ptype="general">도요타 아키오 회장이 고개를 숙인 건 지난 1월에 이어 올해에만 벌써 두 번째입니다.</p> <p dmcf-pid="YMjg2s5r0a" dmcf-ptype="general">1월에는 자회사 다이하쓰 공업에서 자동차용 엔진 생산에 필요한 '형식 지정' 인증 취득 과정에서 부정행위가 확인됐는데요.</p> <p dmcf-pid="GwySgtf5pg" dmcf-ptype="general">이를 계기로 일본 당국이 완성차와 부품업체 85곳의 과거 10년 치 자료를 모두 들여다보도록 지시했고, 결국 도요타 본사에서도 조작이 있었던 것이 드러난 겁니다.</p> <p dmcf-pid="HrWvaF41uo" dmcf-ptype="general">일본 국토교통성은 도요타를 포함해 모두 5개 업체로부터 '자동차 성능 시험에서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을 보고 받았다고 발표했는데요.</p> <p dmcf-pid="XmYTN38tpL" dmcf-ptype="general">발표 직후 아키오 회장은 "도요타그룹 책임자로서 소비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올바른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고 양산 판매했다"고 인정했습니다.</p> <p dmcf-pid="ZEWvaF417n" dmcf-ptype="general">문제가 된 도요타 모델은 현재 생산 중인 코롤라 필더, 코롤라 악시오, 야리스 크로스 등 자동차 3개 모델과 크라운, 아이시스, 시엔타, 렉서스 RX 등 과거에 만들었던 4개 모델인데요.</p> <p dmcf-pid="5DYTN38tFi" dmcf-ptype="general">특히 여기서 도요타의 코롤라는 1966년 출시 이후 5천만 대 이상을 생산해 일본에서 이른바 '국민차'로 알려진 차종이고, 세계에서 제일 많이 팔린 차로 기네스북에 올랐습니다.</p> <p dmcf-pid="1wGyj06FuJ" dmcf-ptype="general">[앵커]</p> <p dmcf-pid="trHWApP3pd" dmcf-ptype="general">구체적으로 뭘 어떻게 조작한 건가요?</p> <p dmcf-pid="FEWvaF41ze" dmcf-ptype="general">[기자]</p> <p dmcf-pid="3DYTN38t0R" dmcf-ptype="general">도요타의 인증 조작은 여러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p> <p dmcf-pid="0wGyj06FFM" dmcf-ptype="general">충돌 검사를 할 때 에어백이 자동으로 터지도록 타이머를 설치했고요.</p> <p dmcf-pid="pHB7v6j4px" dmcf-ptype="general">규정과 다르게 시험 차량의 무게를 조정해 충돌 시험을 했습니다.</p> <p dmcf-pid="UXbzTPA8UQ" dmcf-ptype="general">보행자와 자동차의 충돌 시험에선 한 방향의 결과만 가지고 양쪽 방향에 모두 적용했습니다.</p> <p dmcf-pid="uZKqyQc67P" dmcf-ptype="general">또 엔진 출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자 컴퓨터 제어를 조정해 데이터를 조작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p> <p dmcf-pid="7hF5rBdz06" dmcf-ptype="general">[앵커]</p> <p dmcf-pid="zl31mbJqU8" dmcf-ptype="general">확인이 됐고, 인정을 했는데, 그럼 앞으로 어떻게 되는 건가요?</p> <p dmcf-pid="qS0tsKiB04" dmcf-ptype="general">[기자]</p> <p dmcf-pid="Bp6f5isd0f" dmcf-ptype="general">일단 부정행위가 확인된 코롤라 등, 3개 모델에 대해서는 출하가 정지됐습니다.</p> <p dmcf-pid="bUP41nOJ3V" dmcf-ptype="general">일본 법에 따르면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부정한 수단으로 인증을 받은 경우, 이를 취소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요.</p> <p dmcf-pid="KuQ8tLIiF2" dmcf-ptype="general">인증이 취소되면 다시 취득할 때까지 생산이 불가능합니다.</p> <p dmcf-pid="97x6FoCn09" dmcf-ptype="general">국토교통성은 이번 주 도요타 생산라인에 대한 현장 조사에 착수했습니다.</p> <p dmcf-pid="2vpFO9nb3K" dmcf-ptype="general">[앵커]</p> <p dmcf-pid="VTU3I2LK7b" dmcf-ptype="general">부정행위가 확인된 곳이 도요타를 포함해 모두 5곳이라고 하셨는데, 나머지는 어딘가요?</p> <p dmcf-pid="fyu0CVo9FB" dmcf-ptype="general">[기자]</p> <p dmcf-pid="49ie7cyjzq" dmcf-ptype="general">도요타 외에 마쓰다, 야마하발동기, 혼다, 스즈키입니다.</p> <p dmcf-pid="82ndzkWAzz" dmcf-ptype="general">이들 업체가 인증 부정을 신고한 모델은 모두 38개, 이 중 지금도 생산되고 있는 차량은 6개 모델입니다.</p> <p dmcf-pid="6VLJqEYcz7" dmcf-ptype="general">앞서 도요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다른 업체들도 해당 모델들의 출하가 정지됐습니다.</p> <p dmcf-pid="Pp6f5isdFu" dmcf-ptype="general">이번 부정행위와 관련된 차량은 도요타 170만 대, 혼다 435만 대 등 수백만 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대규모 리콜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p> <p dmcf-pid="QUP41nOJuU" dmcf-ptype="general">일본 언론들도 충격적이라는 반응인데요.</p> <p dmcf-pid="xuQ8tLIipp" dmcf-ptype="general">닛케이는 "인증 부정이 일본 차 신뢰에 상처를 줬다"며 "품질을 무기로 세계에서 사업을 확대한 일본 차에 동요가 일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p> <p dmcf-pid="yhF5rBdz30" dmcf-ptype="general">[앵커]</p> <p dmcf-pid="Wl31mbJq03" dmcf-ptype="general">도요타 차량에 대해 "다른 건 몰라도 품질은 믿을 수 있다"는 인식이 많았었는데, 왜 이렇게 된 걸까요?</p> <p dmcf-pid="YS0tsKiBpF" dmcf-ptype="general">[기자]</p> <p dmcf-pid="GvpFO9nbzt" dmcf-ptype="general">업계에서는 도요타의 '효율 우선' 경영 방식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p> <p dmcf-pid="HCtZwqe731" dmcf-ptype="general">도요타는 비용 절감 경영으로 유명한 곳인데요.</p> <p dmcf-pid="XhF5rBdzF5" dmcf-ptype="general">직원들에게 원가를 절감해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제조 효율화를 강조합니다.</p> <p dmcf-pid="Zl31mbJqzZ" dmcf-ptype="general">이런 효율 경영은 도요타를 2008년 금융위기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해줬고, 2020년 세계 자동차 판매 1위로 올려놓은 공신이기도 한데요.</p> <p dmcf-pid="5bdMUjva7X" dmcf-ptype="general">하지만 이런 지나친 효율성 우선의 기업 문화가 품질 저하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p> <p dmcf-pid="1KJRuATN0H" dmcf-ptype="general">특히 지나치게 짧은 개발 일정, 그리고 여전히 상사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이른바 '상명하복' 문화까지 결합하면서 데이터 조작이 아무렇지도 않은 일로, 본사와 자회사에 폭넓게 퍼졌다는 분석입니다.</p> <p dmcf-pid="t9ie7cyjpG" dmcf-ptype="general">또 지금과 같은 폐쇄적인 조직 문화에선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는 자정 작용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도 나오는데요.</p> <p dmcf-pid="FS0tsKiBuY" dmcf-ptype="general">아사히신문은 "현장에 대한 충분한 배려가 없었던 것이 이번 사건의 원인이었을 것"이라면서 "이번 사건은 일본 기업에 대한 신뢰가 최대 고비를 맞이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p> <p dmcf-pid="3vpFO9nb3W" dmcf-ptype="general">[앵커]</p> <p dmcf-pid="0TU3I2LK3y" dmcf-ptype="general">이번 사태로 일본 자동차 산업은 물론이고, 일본 경제 전체에 영향이 갈 것이란 분석이 나오죠?</p> <p dmcf-pid="pimDxTuS7T" dmcf-ptype="general">[기자]</p> <p dmcf-pid="UnswMy7vFv" dmcf-ptype="general">그렇습니다.</p> <p dmcf-pid="uLOrRWzTuS" dmcf-ptype="general">자동차 없인 일본 경제도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도요타를 선두로 한 자동차 산업은 일본 경제의 중심인데요.</p> <p dmcf-pid="7REA8h3Ipl" dmcf-ptype="general">일본자동차공업회에 따르면 일본 제조업에서 자동차 산업 비중은 약 20%로, 관련 일자리만 550만 개 이상입니다.</p> <p dmcf-pid="zeDc6l0CUh" dmcf-ptype="general">도요타와 거래하는 부품 회사만 3만 9113곳으로, 거래액 규모도 20조 7138억엔, 우리 돈 약 181조 원에 이릅니다.</p> <p dmcf-pid="qdwkPSph0C" dmcf-ptype="general">닛케이는 "생산 및 출하 정지가 길어진다면 완만한 회복을 이어가는 일본 경제에 부담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p> <p dmcf-pid="BdwkPSph0I" dmcf-ptype="general">[앵커]</p> <p dmcf-pid="bJrEQvUlzO" dmcf-ptype="general">일본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우리 완성차 기업에는 기회가 될 수도 있겠어요?</p> <p dmcf-pid="KimDxTuS3s" dmcf-ptype="general">어떤 분석이 나옵니까?</p> <p dmcf-pid="9yu0CVo97m" dmcf-ptype="general">[기자]</p> <p dmcf-pid="2W7phfg20r" dmcf-ptype="general">일본 완성차들이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은 만큼 업계에서는 현대차와 기아가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p> <p dmcf-pid="VYzUl4aV0w" dmcf-ptype="general">실제로 2009년 도요타가 미국에서 380만 대 이상의 대규모 리콜을 했을 때 폭스바겐의 판매량 증가로 이어졌는데요.</p> <p dmcf-pid="fl31mbJqFD" dmcf-ptype="general">폭스바겐은 아시다시피 2015년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이른바 '디젤 게이트' 이후, 글로벌 위상이 예전만 못하죠.</p> <p dmcf-pid="4S0tsKiB0E" dmcf-ptype="general">따라서 최근 잘 달리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상황이라는 건데요.</p> <p dmcf-pid="8vpFO9nb7k" dmcf-ptype="general">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총 730만 대를 팔아, 2년 연속 글로벌 판매 3위에 올랐습니다.</p> <p dmcf-pid="6yu0CVo97c" dmcf-ptype="general">[앵커]</p> <p dmcf-pid="PW7phfg23A" dmcf-ptype="general">이한나 기자, 잘 들었습니다. </p> <div dmcf-pid="QYzUl4aV0j" dmcf-ptype="general"> <div> <strong>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trong><strong>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strong><strong>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strong> </div> </div> <div dmcf-pid="xGquS8NfUN" dmcf-ptype="general"> <p>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p> </div> </section> </div> <p class="" data-translation="true">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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