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상부 구간. 연합뉴스
경기도가 지상철도를 지하화하고 상부 공간에 대한 개발 구상을 그리기 위해 전문가 그룹을 구성, 철도지하화 대응에 박차를 가한다.
정부가 올 상반기 철도지하화 사업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계획으로 경기도내 핵심 사업지에 대한 ‘미래형 거점공간’ 모델과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서다.
7일 경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도는 최근 도내 철도지하화 사업 대응을 위해 철도지하화 정책기술자문단(이하 자문단) 구성을 완료했다. 자문단에는 경기연구원 철도·교통 전문 연구원을 비롯해 학계, 철도·교통·건축·토목·도시계획 등 관련 전문가가 참여했다.
이처럼 도가 자문단을 구성한 것은 철도로 단절된 도심을 혁신적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경기도를 비롯한 국내 철도지하화 사업 사례가 전무한 만큼 향후 도내 핵심 철도 구간을 지하화할 경우 세밀한 개발 방향을 도출할 필요성이 제기된 데 따른 대응이다.
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는 경부·경인·중앙·경의·경춘·경원·경강·안산선 등 총 길이 약 360㎞의 일반철도 노선이 있다.
아직 도내 핵심 철도지하화 대상지가 발표되지 않았지만 안양시와 군포시 등은 경부선 지상철도 구간 등 주변 지역에 대한 개발 가능성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안양·군포시는 서울 영등포구, 구로구, 금천구 등과 함께 철도지하화 사업으로 인한 상층부 개발안 논의를 대응 중인데, 국내 철도지하화 사업 사례가 없어 여러 해외 철도 상부 개발 사례 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도와 자문단은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철도 노선이 있는 만큼 기존 도심 시가지의 토지 효율을 높이고 도내 지자체가 추진하는 사업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행정·기술적 지원, 개발 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와 자문단은 향후 정부가 올 상반기부터 연말까지 가이드라인과 선도사업지를 차례로 발표할 예정임에 따라 도내 지상철도 구간이 선도사업에 우선 반영되고 종합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대응한다.
도 관계자는 “철도지하화 사업은 철도로 인해 지역 단절과 도심 가용지 부족 등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선택인 만큼 정부 사업에 단계적으로 대응하고 사업성을 높이는 방향과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용규 기자 pyk1208@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주 일요일 밤 0시에 랭킹을 초기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