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사전 계약 돌입...8월 국내 출시
프랑스 공장에서 999대 수입해 판매
LG에너지솔루션 87kWh NCM 배터리 탑재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 460km
[한국경제TV 배창학 기자]
지난해 그랑 콜레오스로 국내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을 뒤흔든 르노가 이번에는 3년 만에 전기차 시장에 재도전장을 내민다.
르노는 지난 2020년 소형 전기 해치백 '조에(ZOE)'를 내놓았지만 판매 부진으로 2022년 단종되며 전기차 시장에서 철수한 바 있다.
르노코리아는 오는 8월 국내에 출시될 '유럽 올해의 차'인 전기차 '세닉 E-테크 100% 일렉트릭'의 사전 계약에 돌입했다고 27일 밝혔다.
세닉 E-테크는 프랑스 북부 두에 공장에서 생산되어 올해 국내에 999대가 수입될 예정인 차량이다.
르노 그룹의 전기차 전문 자회사 암페어가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AmpR 미디움'을 기반으로 한다. 1,855㎏ 무게로 차체는 가볍지만 최고 출력 160㎾(218마력)·최대 토크 300Nm(30.6㎏f·m) 성능의 전기 모터를 장착해 주행성을 높였다.
배터리는 LG에너지솔루션의 NCM 제품을 탑재했다. 87㎾h(킬로와트시) 용량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460㎞ 주행할 수 있고 화재를 예방하고 진화하는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도 확보했다.
지난 26일 오후 서울 광진구부터 경기 양평까지 약 70㎞ 구간을 왕복으로 달리며 세닉의 성능을 검증해봤다.
SUV임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특유의 가속성과 스티어링 덕분인지 내연기관 세단을 운전하는 느낌이었다.
차체는 전장 4,470㎜, 전폭 1,865㎜, 전고 1,590㎜로 준중협 SUV급이지만 실내 공간은 동급 최대로 중형 SUV급이다. 특히 2열 레그룸은 278㎜, 헤드룸도 884㎜인 동급 최대다. 트렁크의 적재 용량도 기본 545리터(ℓ)로, 2열을 접으면 1670리터로 확장할 수 있다.
휠베이스는 2785㎜로 동급 중 긴 길이지만 회전 직경은 10m대로 좁은 골목길을 지나다니거나 방향 전환, 유턴, 주차 등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었다. 속도 제한 표지판을 인식해 계기판에 띄워주는 등 총 30가지의 최첨단 주행 보조 기술도 적용됐다.
화재 발생 시 배터리 셀 안에 직접 물을 주입할 수 있는 '파이어맨 엑세스'도 인상적이었다. 세닉은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 프로그램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5스타를 획득한 모델이다.
세닉의 국내 예상 판매가는 전기차 보조금 수혜 시 서울시 기준 4,600만 원대부터 시작하고, 상위 트림은 5,700만 원대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 두에 공장에서 전량 수입되기 때문으로 물류비 등이 포함되어 경쟁 모델 대비 판매가가 비쌀 것으로 추정된다.
배창학 기자 baechanghak@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주 일요일 밤 0시에 랭킹을 초기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