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수당 성장지원 프로그램' 일환
19~21일 성수에서 확대형 취업 멘토링 페스타
현직자 특강,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서울=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9일 열린 2025 서울 청년 취업 멘토링 페스타에서 모의면접에 참여한 면접자에게 질문하고 있다. 2025.06.19 (사진 제공=서울시)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서울시가 취업 준비 중인 서울 청년들의 진로 탐색과 취업 지원을 위해 대규모 멘토링 행사에 나섰다.
서울시와 서울광역청년센터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성수동 '더 가베'에서 '2025 서울 청년 취업 멘토링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현직자 특강부터 직무 멘토링, 서울생활꿀팁을 얻을 수 있는 이번 행사는 '청년수당' 참여자를 비롯해 서울 청년이면 누구나 별도의 신청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청년들이 가장 주목해야 할 프로그램은 ▲현직자 특강 ▲직무 멘토링 ▲모의 면접이다. 모의 면접은 19일 하루, 현직자 특강과 직무 멘토링은 3일간 열린다.
행사 첫날인 19일에는 하나증권(금융), 굿노트(영업/브랜드 운영) 현직자의 특강이 열린다. 둘째, 셋째 날에도 신한은행(금융/HR), 마이다스인(AI/HR), 호요버스(마케팅) 등에 재직 중인 선배들의 특강이 이어질 예정이다.
직무 멘토링에는 마이다스인, 삼성전기, 하나증권, 한국관광공사, 유엔협회세계연맹 등 현직자 38명이 멘토로 참여한다. 멘토링 분야는 HR/채용, 홍보/마케팅, 브랜딩/UI·UX디자인, 데이터 분석, 개발 등 다양한 직무로 구성했다.
모의 면접 프로그램은 19일 오후 2시25분부터 20분간 진행된다. 이날 모의 면접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유튜버 면접왕 이형과 함께 면접관으로 참석해 면접자에게 지원동기, 갈등 해결 사례, 강점 등을 질문한다. 모의 면접이 끝난 후에는 청년들의 고민을 청취하고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모의 면접 후에는 면접왕 이형의 자기소개서·면접 특강이 이어진다. 면접왕 이형은 이랜드그룹 인사팀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취업 관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인기 유튜버다.
AI 면접 컨설팅은 3일간 진행된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AI 면접 체험·역량 검사'를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면접 결과에 대한 전문가의 피드백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서울=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9일 열린 2025 서울 청년 취업 멘토링 페스타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5.06.19 (사진 제공=서울시)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청년정책을 쉽게 이해하고 서울생활꿀팁을 얻어갈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이곳에서는 숙명여자대학교의 커리어 상담,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주거 상담은 물론, 서울 영테크 재무 상담도 체험할 수 있다.
지방에서 서울로 이주한 청년 등이 서울생활에 필요한 꿀팁을 얻을 수 있는 행사가 열린다. 아울러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에서는 청년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세무, 법률, 노무 등 애로사항에 대한 상담 창구가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 청년들의 동기부여를 위한 유명 인플루언서 특강이 진행된다. 행사 첫날에는 유튜버 자취남이 서울 청년들을 위한 주거 및 생활 꿀팁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둘째 날인 20일에는 유튜버 원샷한솔이,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유튜버 밍찌채널과 앙찡이 특강을 이어간다.
19일과 20일 19시, 21일 18시부터는 청년들이 제작한 영화를 상영한다. 19일에는 제14회 서강청년영화제 수상작, 20일에는 사단법인 오늘은의 '청년zip중' 지원작, 21일에는 제4회 금천패션영화제 수상작이 상영된다. 마지막 날인 21일 17시~18시에는 뮤지컬 배우들의 갈라 공연도 예정돼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번 멘토링 페스타가 취업뿐 아니라 많은 청년들이 그동안 '청년몽땅정보통' 누리집으로만 접했을 다양한 청년정책을 오프라인에서 충분히 얻어가는 기회이자 전환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거부터 취업, 재테크까지 청년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정보와 인사이트를 계속 고민하고 전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주 일요일 밤 0시에 랭킹을 초기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