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ROHM) 주식회사 (이하 로옴)는 민생, 산업기기용 전원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전류 임계 모드 PFC (Power Factor Correction)와 의사공진 (Quasi-Resonant) 플라이백 컨버터를 1개의 마이컴으로 제어하는 레퍼런스 디자인 'REF67004'를 새롭게 개발했다고 밝혔다. 로옴의 강점인 실리콘 MOSFET 등의 파워 디바이스 및 게이트 드라이버 IC로 구성된 아날로그 제어 파워 스테이지 회로와 저소비전력의 LogiCoA™ 마이컴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제어 전원회로를 조합한 아날로그 디지털 융합 제어 기술에 의한 LogiCoA™ 전원 솔루션을 제공한다.
소, 중전력대에서 동작하는 산업용 로봇 기기 및 반도체 제조 장치 등에는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제어 전원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전원에도 높은 신뢰성과 세밀한 제어가 요구됨에 따라 아날로그 제어로만 구성된 전원으로는 시장 요구에 대응하기 어려워졌다. 반면에 풀 디지털 제어 전원은 세밀한 제어와 설정이 가능하지만 탑재되는 디지털 컨트롤러의 소비전력이 크고 비용이 높다는 문제가 있어 소,중전력대의 전원에서는 채용이 어려웠다.
이에 로옴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장점을 융합한 LogiCoA™ 전원 솔루션을 고기능 및 저소비전력 LogiCoA™ 마이컴과 함께 개발하여 다양한 전원 토폴로지를 용이하게 제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 첫번째 제안으로서 비절연 벅 컨버터 회로에서 LogiCoA™ 전원 솔루션을 체감할 수 있는 평가용 레퍼런스 디자인 'REF66009'를 공개했으며 이어 민생, 산업기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PFC와 플라이백의 두가지 컨버터로 구성된 전원의 레퍼런스 디자인 'REF67004'을 제공한다.
REF67004는 AC 입력을 전류 임계 모드 PFC 컨버터에서 승압한 후, 의사공진 플라이백 컨버터에서 DC 24V를 출력하는 레퍼런스 디자인이다. 외장 부품의 특성인 편차를 보정하는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구비하여 LogiCoA™ 마이컴에서 고정밀도로 각종 전압 설정 및 과전류 보호를 실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전원의 설계 마진을 작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한층 더 소형 (저전력)의 파워 디바이스 및 인덕터를 선택할 수 있어 전원의 실장 면적 삭감 및 비용 삭감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로그 보존 기능을 통해 LogiCoA™ 마이컴 내장의 비휘발성 메모리에 입력전압, 출력전압 및 전류, 온도 등의 동작 이력, 정지 직전의 동작 상태 및 누적 가동 시간을 보존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해석함으로써 전원의 고장 원인을 특정하는 데 용이하다.
전원의 다양한 제어 파라미터나 동작 이력은 로옴 공식 Web 사이트에 공개 중인 전원 제어용 OS 「RMOS(알모스) (Real time Micro Operating System)」를 포함한 샘플 프로그램 등을 사용함으로써 PC 상에서 UART(유알트) (신호 변환기기) 경유로 용이하게 설정하고 취득할 수 있다. 레퍼런스 디자인 보드 'LogiCoA003-EVK-001'을 사용함으로써 실제 기기에서의 평가도 가능하다.
로옴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전원의 레퍼런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전원 개발에 기여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레퍼런스 디자인 보드, 레퍼런스 보드 및 LogiCoA™ 마이컴은 인터넷 판매도 개시하여 Chip 1 Stop™, CoreStaff™ Online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 가능하다.
임민지 기자 minzi56@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주 일요일 밤 0시에 랭킹을 초기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