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하단 첫 번째 영역 ‘발견’ 제공
전국 인기 장소를 주제별 분류해 추천
플레이스 리뷰 활용…관심사 기반 개인화
[네이버 제공]
[헤럴드경제=권제인 기자] 네이버는 네이버 지도앱에 ‘발견’ 탭을 새롭게 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 네이버 지도는 사용자 주변 음식점을 추천하는 것을 넘어 전국 단위 인기 장소 정보와 다른 이용자들의 추천 장소까지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는 지도앱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하단부 좌측 첫 번째 위치에 ‘발견’탭을 추가했다. 해당 탭에는 ▷지금 많이 찾는 장소 ▷내 활동 기반 추천 장소 ▷인기 있는 저장리스트 ▷주변에서 바로 쓸 수 있는 혜택 ▷전국 핫플레이스 등 각 주제에 맞는 추천 영역에서 사용자 위치 및 관심사 기반 다양한 장소를 소개한다.
신규 도입된 발견은 기존 ‘주변’탭을 한층 고도화한 서비스다. 사용자가 확인한 시점에 다수 사용자들에 주목 받고 있는 장소 정보를 즉시 제공할 수 있도록 네이버의 다양한 데이터로 인기도를 측정해 추천 정보에 반영했다.
기존 주변탭에서는 사용자 주변 음식점 정보만 추천받을 수 있었다면, 발견탭에서는 사용자가 주변은 물론 전국 단위의 음식점, 문화 시설, 지역 명소 등 보다 폭넓은 범주의 인기 장소 정보를 손쉽게 살펴볼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북촌, 강릉, 부산, 제주 등 다수 사용자 사이 화제성이 높아질 경우 별도 지역 단위 추천 영역으로 소개하고 해당 지역의 인기 장소도 망라해 보여준다.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네이버 사옥 [네이버 제공]
사용자 맞춤형 장소 추천 영역에는 플레이스 리뷰를 통해 장소 정보를 노출한다. 사용자는 텍스트, 사진, 클립(Clip) 등 해당 장소를 체험한 사용자들이 직접 남긴 다양한 콘텐츠를 참고해 취향에 맞는 장소를 발견할 수 있다. 더불어 현재 사용자가 보고 있는 지도에서 추천 장소까지의 거리도 안내하는 등 정확도를 높인 것도 특징이다. 추천 영역에서 마음에 드는 장소를 저장하거나, 바로 예약 신청도 가능하다.
‘인기 있는 저장리스트’는 다른 사용자들의 추천 장소 목록을 통해 새로운 발견 경험을 이어갈 수 있는 영역이다. 요가, 전시, 맛집 등 다양한 키워드로 구성된 저장 목록을 만나볼 수 있고, 이를 별도 저장한 후 참고할 수도 있다. 최근 네이버 지도를 통해 개인 취향에 맞는 장소를 저장하고 별도 목록을 구성해 이를 공유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새롭게 도입한 것이다.
이외에도 사용자 주변 지역 사업장에서 제공하는 이벤트 쿠폰 정보를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별도 영역을 통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사용자가 해당 장소로의 방문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경화 네이버 지도 리더는 “손쉽게 장소를 탐색하고 취향에 맞는 장소를 발견하는 경험까지 지도앱 하나로 완결성 있게 제공하기 위해 발견탭을 새롭게 선보였다”며 “향후에도 네이버 지도는 오프라인 정보를 온라인에 그대로 담아내며, 장소 검색과 탐색 편의는 물론 발견의 즐거움까지 누릴 수 있도록 차별화한 서비스를 이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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