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매장 ‘보안 전문’ 전환…통신사 관계없이 상담
악성 앱 진단·치료, 결제 차단, 감염 시 단말 초기화
익시오 활용 피싱 예방법 안내…“안전한 통신 제공”
LG유플러스 매장 내 ‘U+보안 전문 상담사’가 고객에게 피싱 피해 예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헤럴드경제=고재우 기자] LG유플러스는 피싱·스미싱 등 디지털 범죄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전국 약 1800개 모든 매장을 ‘U+보안 전문 매장’으로 전환하고, 전문 상담사를 배치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피해가 우려되는 고객은 통신사와 상관없이 가까운 매장을 방문해 맞춤형 상담 및 조치를 받을 수 있다.
U+보안 전문 매장은 스미싱 문자 수신, 악성 앱 감염 등 위협이 의심되는 고객에게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악성 앱 탐지와 휴대폰 결제 차단 등 조치도 지원한다. 매장에 배치된 ‘U+보안 전문 상담사’는 고객의 피해를 진단하고, 대처 방법을 안내하는 등 디지털 범죄 피해를 예방하는 역할을 맡는다.
스미싱, 피싱 등으로 인한 고객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는 데에 따른 조치다. 실제로 ▷공공기관 등을 사칭해 돈이나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보이스피싱’ ▷URL을 통해 고객을 가짜 사이트로 유도한 뒤 금융 정보를 탈취하는 ‘피싱’ ▷가짜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앱 설치를 유도한 뒤 정보를 탈취하는 ‘스미싱’ ▷보안이 뚫린 와이파이 등을 이용해 사용자를 가짜 홈페이지로 유도하는 ‘파밍’ ▷악성코드에 감염된 스마트폰을 통해 금융 정보를 탈취하는 ‘메모리 해킹’ 등이 적잖이 발생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U+보안 전문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가장 먼저 피해 상황에 대한 진단을 받는다. U+보안 전문 상담사는 모바일 백신을 이용해 단말기 내 악성 앱 감염 여부를 진단하고, 감염이 확인되면 즉시 악성 앱 삭제 등 조치를 취한다. LG유플러스 가입 고객의 경우에는 피해 발생 여부 전산 조회 후, 휴대폰 소액 결제 내역 확인 및 결제 차단 조치까지 받을 수 있다.
계좌 이체 등 피해가 이미 발생한 경우, U+보안 전문 상담사는 피해 고객이 112나 금융기관 콜센터를 통해 지급 정지를 요청하도록 돕는다. 또 경찰이 발급한 ‘사건·사고 확인원’을 은행이나 카드사에 제출해 환급을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단말기 내 악성 앱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조치도 제공된다. LG유플러스는 전국 약 100개 매장에서 운영 중인 ‘U+중고폰 진단 센터’를 통해 악성 앱에 감염된 스마트폰 초기화 서비스를 지원한다. 전문 수리가 필요한 경우, 제조사 A/S센터 안내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U+보안 전문 매장에서는 LG유플러스의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인 ‘익시오’를 활용한 예방법도 안내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익시오 고객은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를 체험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를 통해 통화 중 실시간으로 통화 맥락을 이해한 뒤,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대화를 탐지할 경우 팝업 메시지로 알림을 제공한다.
김성길 LG유플러스 영업운영 담당은 “U+보안 전문 매장을 통해 모바일 디지털 범죄 사례를 알리고, 동시에 피해 예방법을 안내하는 등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통신 서비스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스미싱과 보이스피싱 등 통신 범죄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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