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김지영 디자인 기자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에서 티빙이 쿠팡플레이를 제치고 MAU(월간활성이용자수) 2위를 탈환했다. 프로야구 시즌과 맞물린 스포츠 콘텐츠 전략이 주효했다. 넷플릭스를 제외한 '토종 OTT 2위 경쟁'이 다시 뜨거워진 분위기다.
9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5월 티빙의 MAU는 715만8800명(안드로이드·iOS 합산)으로 쿠팡플레이(715만1036명)를 근소하게 앞섰다. 두 플랫폼의 MAU는 7764명 차이에 불과하다. 티빙이 2위 자리를 되찾은 건 지난 1월 이후 4개월 만이다.
티빙의 반등에는 KBO(한국프로야구) 리그 모바일 중계독점이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프로야구 개막 이후 주요 경기를 실시간 중계하면서 스포츠 팬층, 특히 2030 남성 이용자의 유입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가 일부 요금제를 인상한 상황에서 티빙은 기존 요금제를 유지한 점도 이탈을 줄이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반면 쿠팡플레이는 오리지널 콘텐츠와 스포츠 중계 등으로 3월 748만1759명까지 MAU를 끌어올렸으나 4월 682만3965명으로 감소한 후 5월에는 소폭 회복하는 데 그쳤다. 오리지널 드라마와 예능콘텐츠가 일정한 반응을 얻었지만 티빙 스포츠 콘텐츠만큼의 이용자 흡입력은 보여주지 못했다는 평가다.
다만 쿠팡플레이의 저력은 남아 있다. 쿠팡플레이는 2023년 8월 처음 티빙을 제치고 2위에 오른 후 지금까지 티빙과 엎치락뒤치락하며 2위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한다.
쿠팡플레이는 로켓와우 멤버십 이용자에게 추가 요금 없이 서비스를 제공해 빠르게 이용자를 확보했다. 또 국가대표축구 A매치, 프리미어리그, UCL(챔피언스리그) 등 인기 스포츠 콘텐츠 확보에 공을 들였다. 최근에는 광고시청을 조건으로 무료콘텐츠를 제공하는 '무료 일반회원제'도 도입하며 저변확대를 노린다.
티빙이 토종 OTT의 확실한 1위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넷플릭스를 위협하기 위해선 웨이브와의 합병이 핵심 변수로 꼽힌다. 양사는 2023년 12월 플랫폼 통합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합병을 추진 중이다.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를 받고 있으며 승인되면 통합플랫폼 구축에 본격 돌입할 수 있다.
이재명 대통령 취임도 합병논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콘텐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강조했다.
지난달 31일 경기 평택시 유세현장에선 "OTT 같은 플랫폼도 나라가 나서서 지원하고 우리 것을 만들어야 한다"며 K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내 OTT 육성의 필요성을 재차 언급했다.
한편 지난달 넷플릭스는 MAU 1450만5305명을 기록하며 여전히 압도적 1위를 유지했다. 다만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할 경우 두 플랫폼의 MAU는 단순 합산기준 1128만4083명(5월 기준)에 달해 넷플릭스를 위협할 수 있는 '토종 OTT 연합'으로 도약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김승한 기자 winone@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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