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토M9'가 사람이 탑승하지 않은 무인 상태에서 주차를 시도하고 있다. 김나인 기자
'아이토M9' 차량이 자율주행 모드에서 유턴하고 있다. 김나인 기자
하이브리드 SUV '아이토M8' 뒷자석에서 빔프로젝트가 내려고 있다. 김나인 기자
"목적지만 입력하면 도로 위에 펼쳐지는 수많은 상황을 레이더가 식별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차량뿐 아니라 오토바이가 정신없이 가로지르는 중국 광둥성 선전시 시내 한복판 도로. 화웨이의 최신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전기차 '아이토 M9'를 타고 약 15분간 거리를 누볐다. 차량은 '자율주행' 모드를 켜고 운전자의 손이 핸들을 놓는 순간부터 핸들이 저절로 움직이며 모든 주행을 스스로 수행했다. 복잡한 유턴 구간에서도, 앞에 차량이 끼어들어도 운전자는 편안하게 손을 무릎 위에 올려두며 여유를 즐겼다.
화웨이가 자국 전기차 업체 세레스와 합작해 선보인 아이토 M9에는 화웨이의 자체 소프트웨어(SW) '자율주행시스템(ADS) 3.2' 버전과 자체 운영체제(OS) '하모니(훙멍)'가 탑재돼있다. 기본적인 자율주행뿐 아니라 장애물 인식과 회피, 차선 변경, 신호 대응도 수행한다. 레벨2 수준의 자율주행을 구현한다.
도로 주행시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면 200ms, 약 0.2초 만에 도로 위 변수에 반응한다. 시각적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벽면이나 사물도 레이더와 센서를 통해 반사 신호를 감지해 장애물을 식별한다. 차 지붕 위 레이더 한 개를 포함해 총 27개의 센서가 탑재됐기 때문이다.
선전 시내의 복잡한 도로 환경에서 차선을 넘나드는 오토바이와 예기치 못한 추월 차량이 지나가도 주행은 부드럽게 이어졌다. ADS 3.2는 초기 2.0 버전과 비교해 완성도가 확연히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인간이 학습하듯 반복 학습을 거쳐 똑똑해졌다. 화웨이 관계자는 "ADS는 하루 약 2000만㎞에 달하는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학습하면서 점점 인간 운전자처럼 상황 판단과 반응 능력을 갖추게 된다"며 "초기에는 차선 변경조차 어려웠지만, 반복 학습을 거쳐 현재는 사람과 비슷한 수준으로 진화했다"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모드 상태에서 운전자가 핸들을 건드리면 즉시 수동 모드로 전환된다. 다시 자율주행을 시작하려면 모드를 재설정해야 한다. 기존 차량도 SW 업데이트로 기능을 향상할 수 있지만 레이더나 센서 수량에 따른 하드웨어(HW)에 따라 구현 여부에는 차이가 있다. 새로 출시된 6인승 모델은 레이더가 4개, 총 부착 센서가 32개로 늘었다.
하이라이트는 운전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꼽히는 주차였다. 차량 디스플레이에서 테트리스를 끼워 맞추듯 주차 위치를 지정했다. 이후 운전자를 포함한 모든 탑승자가 차량에서 내리자 아무도 없는 상태에서 차량이 핸들과 페달을 스스로 조작해 빈공간으로 정확히 이동해 주차를 완료했다. 열려있던 창문도 스스로 닫혔다.
중국은 자율주행 최강국으로 꼽히는 만큼 화웨이는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마련에 적극적이다. 자율주행 전진기지로 꼽히는 우한과 함께 선전시에서도 중국 최초로 완전 자율 주행 차량의 도로 운행을 허용하는 등 허들을 낮추며 상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화웨이는 지난해 자동차 사업 시작 이후 지능형 자동차 솔루션 매출 264억위안(약 5조350억원)을 기록하면서 처음 흑자를 냈다. 전년 동기 대비 약 474% 성장한 수치다. 미국의 고강도 제재 속에 찾은 새 먹거리 중 하나인 스마트카 솔루션이 '애국소비'를 타고 빠르게 발전하는 모양새다.
실제 이날 방문한 화웨이 플래그십 매장은 입구 전면에 차량 5~6대를 전시해 자동차 매장을 방불케 했다. 화웨이는 중국 완성차 업체와 손잡고 자사 SW를 차량에 탑재하며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16일 출시한 하이브리드 SUV '아이토M8'은 가격이 8000만원~1억원에 달하는데도 1시간 만에 2만대가 팔렸고, 한달간 8만대를 판매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하모니 시스템을 활용해 음성으로 명령도 가능하다. "'트랜스포머5' 틀어줘'라고 말하면 뒷자석에서 32인치 빔프로젝트가 내려와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선전(중국)=김나인기자 silkni@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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