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 분석기, 통합 전투력 도입… 고집 버리고 심기일전하겠다
- 전재학 로스트아크 디렉터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에 드디어 전투 분석기, 통합 전투력이 도입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가 20일 로스트아크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전재학 디렉터가 보석 조율 시스템, 중국 방송 등 최근 이슈가 된 여러 문제를 설명하고 앞으로의 업데이트 방향성을 소개했다.
전 디렉터는 "오랜 문제점이 하나씩 터지며 연쇄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런 상황이 될 때까지 제 때 해결하지 못하고 소통하지 못한 저희 잘못이 크다"며 "어떤 의도로 어떤 결정을 했는지 진솔하게 말씀드리고 싶다"는 말로 방송을 시작했다.
그는 시즌 3 시작과 함께 팔찌, 어빌리티 스톤 등의 리셋 감성으로 유저에게 실망감을 안겼고, 새로운 성장 요소를 한꺼번에 도입해 유저 부담이 커진 상황에 대해 사과했다. 또한 피해를 입은 에스더 엘라 2단계 유저에 대한 보상으로 귀속 에스더의 기운 20개와 심볼과 칭호 등을 언급했다.
경제 문제의 원인으로는 초각성 로드로 인해 1640 캐릭터와 유통 골드가 크게 증가했고, 2막의 높은 난도와 높은 성장 비용 요구로 인해 성장 골드 소모가 감소한 것을 꼽았다. 향후 적극적인 골드 생산 및 소비 조정이 있을 예정이다.
유물 각인서는 골두껍이 연장 없이 점차 공급을 늘릴 예정이며, 광휘의 보석 시스템에는 기간이 15일로 증가하는 대신 추가 공격력 증가 옵션이 삭제된다. 향후 레이드 난도 세분화로 미들 유저층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고, 선발대를 위한 명예 보상 등을 추가한다.
현재 높아진 레이드 난도와 이용자 니즈를 반영해 전투 분석기를 도입하고 스펙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통합 전투력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서포터 클래스 개선과 카제로스 종막은 여름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6월 21일 온라인 쇼케이스 로아온 썸머에서 자세한 사항을 공개한다.
전 디렉터는 "오해를 한 번에 풀 수는 없지만, 저희는 재미를 최우선으로 생각했고 단 한번도 바뀐 적 없다"며 "여러가지로 부족한 모습 보여드려 죄송하다. 심기일전해서 더 발전하는 로스트아크 되겠다"고 전했다.
20일 로스트아크 라이브 방송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로스트아크 5월 20일 라이브 방송
◎ 에스더 엘라 엘라 보상안
- 엘라 2단계 진행 시점 기준 거래 가격 및 화폐 거래소 시세를 반영해 최대 20개까지 귀속 에스더 기운을 원정대 상자로 제공
- 엘라 2단계 전용 명예 보상으로 클래스 심볼, 유물 칭호 제공
◎ 경제 문제
- 카제로스 2막의 높은 난도로 성장 소비 골드가 감소하고 초각성 로드로 1640 캐릭터 유통 골드가 증가해 발생한 현상
- 종막에 도입되는 새로운 파밍 요소로 합리적인 소모처 만들 예정
◎ 유물 각인서
- 골두껍이 연장 계획은 없으며 골두껍이와 강습 레이드가 종료되면 유물 각인서 공급도 줄어들 것
- 향후 극단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콘텐츠에 배치해 차근차근 늘리겠다
◎ 광휘의 보석 시스템
- 추가 기본 공격력 시스템 삭제 및 대기 시간 15일로 증가
◎ 피로도 완화
- 난도 세분화를 잘 해서 플레이 피로도를 낮출 것
- 성장 부담을 고려해 종막은 2개 던전으로 출시
- 더 퍼스트 난도는 2 던전에만 있으며 높은 난도와 명예 보상을 준비
- 카제로스 전 레이드 노말 난도 위주로 하향 조정 진행 : 보스 체력과 피해량 하향, 일부 기믹(모루 저스트 가드, 청기 백기 등) 제거 등
- 부활 기능 도입
◎ 향후 방향성
- 엔드 콘텐츠를 라이트하게, 명예 보상 위주 도전적 난도와 이원화
- 성장 부담 완화
- 캐주얼한 콘텐츠 제공
- 합리적이고 재미있는 파밍 요소
- 전투 분석기, 통합 전투력 출시
◎ 중국 방송
- 글로벌 단위로 준비 중인 편의성 개선 중 중국 서버 도입 예정만 우선 공개한 것
- 아바타 도감은 랭킹, 콜렉팅 요소 제외
- 일일 에포나는 중국 서버와 동일
- 명예 보상은 네임 플레이트, 엠블럼, 애니메이션 칭호 등 다양한 요소를 구상 중
- 한국 서버에는 '낙원'이 아닌 다른 방향의 캐주얼 콘텐츠를 준비 중, 여름에 공개
◎ 클래스 밸런스
- 전투 운영이 복잡해진 클래스, 시즌3에서 높아진 운영 난도를 낮춘 클래스, 운영 요소가 추가되며 너무 세진 클래스는 추가 조정 예정
- 롤백이 아닌 개선이 목적
◎ 성장 완화
- 1600에서 1620 구간 재련 성공률 2배, 재련 재료 감소 등 조정
◎ 서포터 개선
- 여름 업데이트에서 서포터 개선 작업 진행
- 점진적 상향 방식의 성장 체감, 스킬 레벨, 일부 각인 조정, 아크 패시브 조율 등
- 플레이 방식이 변화하거나 기존 단점이 개선되는 방향일 것
- 여 홀리나이트 보이스 수정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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