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1분기 성적, 신작으로 '희비'
신작 없던 엔씨·카카오게임즈는 고전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3N2K(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로 불리던 국내 대표 게임업계 올 1분기 실적발표 결과 '넥슨과 크래프톤 양강 체제'로 구도가 바뀐 모양새다. 3N2K의 1분기 성적은 신작 흥행에 따라 엇갈렸다. 넷마블은 지난 3월 출시한 신작이 성과를 내면서 실적을 끌어올렸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1분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크래프톤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3% 증가한 8742억원, 영업이익은 47.3% 증가한 457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N2K 중에서 1위를 달렸다.
'펍지: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IP)의 꾸준한 인기와 신작 '인조이' 흥행이 역대급 실적을 쓰게 된 배경으로 꼽힌다. 특히 지난 3월 28일 사전 예약으로 출시된 인조이는 발매 후 1주간 100만장 판매 기록을 세워 크래프톤 전체 IP 중 가장 빠른 흥행 성적을 거뒀다. 크래프톤은 인조이를 빅 프랜차이즈 IP로 육성해 글로벌에서 장기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넥슨은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3952억원(엔화 416억엔)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 늘어난 1조820억원(엔화 1139억엔)을 기록했다. 환율은 100엔당 949.7원을 반영했다.
넥슨의 실적에 기여한 건 '던전앤파이터'와 '메이플스토리' 주요 IP와 3월에 출시한 신작 게임 2가지였다. 던전앤파이터 IP를 확장한 신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카잔)'과 마비노기 IP를 확용한 '마비노기 모바일'이 그 주인공이다. 카잔은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압도적으로 긍정적(긍정 리뷰 95%) 평가를 받으며 유의미한 결과를 냈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출시 이후 한 달이 지나도 국내 앱 마켓 순위 상위권에 자리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1분기 실적 반등에 성공한 넷마블은 영업이익 49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243.2% 증가한 수준으로 시장 전망치를 절반 정도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였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 상승한 6239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작 'RF 온라인 넥스트'가 흥행하고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일일활성사용자(DAU) 수가 증가하며 전 세계에서 매출을 낸 영향이다. RF 온라인 넥스트는 전체 매출의 3% 차지했다. 지난 3월에 출시해 1분기 실적에 반영되는 기간이 길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RF 온라인 넥스트가 앞으로 넷마블 실적에 기여할 비중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내실 있는 신작이 없던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는 부진한 성적표를 내놔야 했다. 양사는 실적 반등을 위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해 글로벌 시장을 노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엔씨소프트는 1분기 영업이익 52억원, 매출 3603억원을 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9.7%, 9.5% 감소해 간신히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12월 방치형 게임 '저니 오브 모나크'를 선보인 바 있으나 이용자가 빠르게 이탈해 실적 개선 동력을 확보하는 데 실패했다. 대신 올해 하반기부터 기존 IP와 신규 IP 게임을 공격적으로 선보이며 내년 매출 2조원을 내겠다는 실적 가이던스를 최초로 밝히며 반등 의지 포부를 드러내기도 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신작 부재와 게임 매출 감소로 1분기 적자 전환했다. 1분기 영업손실 124억원을 기록하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한 2119억원에 그쳤다.
카카오게임즈는 반등 전략으로 '선택과 집중'을 선택했다. 본업인 게임 중심으로 체질 개선을 이어가고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 기반의 게임을 공개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크로노 오디세이' 등 대형 신작 출시를 앞두고 테스트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는 중이다. 하반기에는 수동 동작과 픽셀 그래픽 디자인을 강조한 '가디스오더'로 성장 트렌드를 가져가는 걸 1순위 목표로 두고 있다.
박수빈 한경닷컴 기자 waterbe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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