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6000TEU급 HMM 누리호.기사내용과 무관./사진=머니투데이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해양수산부에 이어 우리나라 최대 국적선사인 HMM 본사도 부산으로 옮기겠다고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후보는 HMM 직원들이 동의했다고 했지만 양대 노조 중 선원으로 구성된 해상쪽과 사무직 중심의 육상쪽이 다른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해수부와 관련 기관 등은 차기 대선주자의 입장이라는 부담감에 입을 굳게 닫고 어떤 공식 입장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우선 HMM 이전을 둘러싼 큰 쟁점을 보면 민간회사라는 점과 노조 간 입장차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민간회사라 쉽지 않지만 정부 출자지분이 있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실제 HMM의 1·2대 주주는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의 지분은 각각 36.02%, 35.67%로 두 지분을 합하면 무려 70%에 넘는다.
그럼에도 민간기업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운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지방으로 본사 이전은 단순하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다"며 "일단 서울을 거점으로 활동하던 영업 등의 경영 업무를 하던 직원들이 대거 이탈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는 공공기관 지방 이전시 늘 발생하던 문제라 이 같은 현상이 되풀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현재는 소강상태지만 HMM 매각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분율이 현재와 달리 다른 기업에게 넘어가면 그때 가서는 이전 문제를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 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HMM 본사 이전을 둘러싼 다음 문제는 노조 간 확연한 입장차다.
HMM 직원 1800여명 중 900여명이 서울에서 영업 등 사무직 중심의 HMM육상노조(민주노총)이다. 반면 600여명의 선원으로 구성된 HMM해운연합노조(한국노총)도 있다.
육상노조는 부산 이전에 반대 입장이고 해운노조는 민주당 북극항로개척추진위원회에 동참하기로 하면서 사실상 본사 부산 이전에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노조 구성원이 선원인 만큼 근무지가 배이고 본사 위치에는 영향을 받지 않은 점에서 본사 이전에 찬성 입장을 보인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다른 해운업계 관계자는 "본사 전체 이전보다는 육상직과 해상직(해운)의 이원화는 고민해 볼 수 있지 않을까도 생각한다"며 "선원들은 주로 배에서 일을 하기에 크게 문제가 안되지만 해외바이어는 물론 고객들이 되는 대기업이 서울에 있다는 점에서 영업 등의 측면에서 사무직도 서울을 떠나야 한다면 업무 자체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세종=오세중 기자 danoh@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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