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위성
일정 지연 등으로 홍역을 앓던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GPS) 개발 사업이 사업단 체제 개편 등을 통해 다시 정상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기술 난이도를 고려해 첫 번째 위성 개발 기간도 연장하되 2035년 본격 가동 목표는 유지한다.
우주항공청은 15일 제5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고 KPS 첫 번째 위성 개발 계획 조정안을 심의·의결했다.
KPS 개발 사업은 한반도 인근에 초정밀 위치·항법·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위성항법시스템 개발 사업이다. 미국과 러시아, 유럽연합(EU), 중국, 인도, 일본에 이어 자체 위성항법시스템 보유를 위해 2022년부터 관계부처 합동으로 사업에 착수했다.
총사업비는 3조7000억원 규모로 2027년부터 순차적으로 경사궤도위성 5기와 정지궤도위성 3기 등 총 8기의 위성을 순차 발사해 독자적 위성항법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그러나 범부처 사업단 형태로 KPS 개발이 추진, 관리 주체가 모호한 탓에 설계 지연 등으로 이어졌다. 전문 인력 부족 또한 사업 지연 원인으로 지목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우주청은 KPS 체계 및 위성 1호기의 예비설계 검토를 앞두고 지난해 9월부터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평가단을 구성해 연구개발 진척도와 기술 성숙도, 위험요인 등 사업 추진 현황을 참여부처와 공동으로 점검했다.
당초 2027년 12월로 예정된 위성 1호기 발사 일정에 대해서도 총괄 주관인 KPS개발사업본부 및 국내 체계 개발 전문가들로 검토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지난달까지 검토 과정을 거쳤다.
점검 결과 KPS 개발에서 최대 기술적 난점으로 지목된 것은 '항법탑재체' 시스템 설계 부분으로 확인됐다.
항법탑재체는 위성이 항법신호와 보정신호를 생성·방송하도록 하는 항법 성능 핵심 담당 장비이다.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항법탑재체 시스템 개발 난이도를 고려하고, 항법 성능 신뢰성 확보를 위해 항법탑재체 규격 설계와 개발·검증을 위한 기간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실무위에서는 위성 1호기 개발 기간을 20개월 연장하는 내용의 계획 변경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위성 1호기는 2029년 9월 발사하고, 이후 2030년 8월까지 초기 운용 및 기술 검증을 거칠 예정이다.
다만 2035년 본격 가동 목표는 유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후속 위성의 구체적 개발 계획 등은 향후 예정된 체계 예비설계 검토 결과를 고려, 전체 일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재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보강 필요성이 지적된 사업조직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사업 착수 당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내 독립 사업조직으로 설치한 KPS개발사업본부를 항우연 원장 직속 부서로 편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항우연의 행정·재정적 자원 투입과 효율적 인력 배치를 통해 전문적인 사업관리 및 기술개발을 끌어내겠다는 복안이다.
윤영빈 우주청장은 “위치·항법·시각 정보의 경제성과 전략성 증대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위성항법시스템 개발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며 “향후 KPS가 우주경제 활성화 및 우주강국 실현을 위한 주요 인프라로 차질 없이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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