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2~4월 악성 앱 5000건 포착, 경찰 제공
변조·조작 분석, 보이스피싱 조직 위치 등도
“보이스피싱 범죄 급증…고객 안심토록 노력 지속”
LG유플러스 임직원이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자체 보이스피싱 고객 피해 방지 분석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헤럴드경제=고재우 기자]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이 결합된 자체 보이스피싱 고객 피해 방지 분석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약 2000억원의 고객 피해를 예방했다고 15일 밝혔다.
보이스피싱 고객 피해 방지 분석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고객을 위협하는 보이스피싱 조직의 활동을 감시하고, 관련된 분석 결과를 주기적으로 경찰에 제공한다.
세부적으로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LG유플러스는 분석시스템을 통해 보이스피싱 조직이 유포한 것으로 분석된 악성 앱 5090건을 포착해 경찰청에 전달했다. 경찰청은 피해 의심 고객의 거주지를 방문해 악성 앱을 삭제하는 등 구제 활동을 펼쳤다. 피해 예방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2087억원이다.
특히 보이스피싱 조직이 범행에 활용하는 악성 앱은 최우선 모니터링 대상이다. LG유플러스는 유관기관이나 자체 테스트베드(가상의 휴대전화 번호로 스팸문자 등을 수집·분석하는 체계)를 통해 확보한 악성 앱을 분석하고, 악성 앱 제어 서버를 차단하는 등 고객 보호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업계 최초로 서울경찰청과의 현장 공조 체계를 구축했다. LG유플러스 직원과 경찰이 악성 앱 설치 의심 고객의 거주지를 직접 방문해 고객 보호 활동에 나서고, 새로운 범죄 수법을 파악하는 식이다.
LG유플러스 임직원이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자체 보이스피싱 고객 피해 방지 분석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아울러 LG유플러스는 보이스피싱 조직이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벌이는 다양한 변조 행위를 추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LG유플러스는 업계 최초로 보이스피싱 범행에 사용되는 착신전환 번호를 추출해 경찰에 제공 중이다.
이를테면 ‘070’으로 시작되는 인터넷 전화번호를 사용하는 보이스피싱 조직이라도 왕왕 의심을 피하기 위해 ‘02’ ‘1588’ 등으로 시작하는 전화번호로 위장한다. 피해자가 02, 1588 등으로 전화를 걸면, 착신전환이 설정돼 있어 범행에 이용되는 인터넷 전화로 연결되는 식이다.
이 때문에 착신 전 전화번호의 수·발신을 차단해도 실제 범죄 조직의 번호는 그대로 남는다. LG유플러스는 고객 피해 방지분석시스템 내 설루션으로 최종 착신 번호를 추적해 경찰에 알린다.
또 해외의 보이스피싱 조직의 경우에는 국내에 발신번호 변작(변조 및 조작) 중계기(심 박스) 장비를 설치해 국내에서 전화를 건 것처럼 조작한다.
LG유플러스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의 설루션은 해당 불법 변작 패턴을 포착하고, 범행에 활용된 단말기 식별번호(IMEI)를 추출해 경찰에 넘긴다. 이를 통해 지난해에만 1만7000건의 단말기 통신이 차단됐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은 “보이스피싱 범죄 건수와 피해 액수가 매년 급증하고 있어, 고객 보호를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고객들이 더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체 보안 역량을 강화하고 경찰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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