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자회사 하만 인터내셔널은 6일(현지시간) 미국 마시모(Masimo)사의 오디오 사업부를 3억5000만달러(한화 약 5000억원)에 인수하기로 계약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 절차는 연내 마무리할 예정이다. 하만은 마시모 인수로 △바워스앤윌킨스(Bowers & Wilkins, B&W) △데논(Denon) △마란츠(Marantz) △폴크(Polk)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Definitive Technology) 등 브랜드를 갖게 됐다.
1966년 영국에서 설립된 B&W는 독창적인 디자인, 고급스러운 소재, 고품질 사운드로 인기있는 럭셔리 오디오의 대표 브랜드다. B&W의 상징으로 평가받는 라우드 스피커 '노틸러스(Nautilus)'는 1대당 1억5000만원이 넘는다. 무선스피커 '제플린(Zeppelin)', 노이즈 캔슬링 기술로 유명한 헤드폰 PX7 시리즈 등도 대표 제품이다.
데논은 CD 플레이어를 최초 발명한 115년 전통의 기업이다. 마란츠는 프리미엄 앰프·리시버 제품군에서 고품질 음향으로 유명한 브랜드다.
하만은 "우리는 JBL, 하만카돈, AKG, 인피니티, 마크레빈슨 등 프리미엄 브랜드 등을 기반으로 지난해 포터블 오디오에서 약 60% 시장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다"며 "이번에 B&W, 데논, 마란츠, 폴크,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 등 브랜드를 추가 인수해 세계적인 오디오 명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컨슈머 오디오부터 카오디오 사업까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인수하는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을 하만의 라이프스타일 사업 부문과 합쳐 2025년 608억달러에서 2029년 70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컨슈머 오디오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입지를 공고히하고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아울러 하만은 카오디오 사업에서도 기존 하만카돈, JBL, 마크레빈슨, AKG,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외에 B&W 등 브랜드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자동차 기업와 고객에게 브랜드별 차별화된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며 사업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데이브 로저스 하만 라이프스타일 사업 부문 사장은 "하만은 75년 역사의 오디오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정상 위치로 성장해 온 것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또 하나의 명품 오디오 B&W까지 확보해 명실상부한 오디오의 명가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케이티 시맨 마시모 CEO(최고경영자)는 "회사의 주요 사업 부분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매각되는 오디오 사업 부분은 글로벌 오디오 전문기업인 하만의 리더십 아래에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빅딜이 회사의 모바일, TV 등의 차별화된 음향·오디오 기술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인수하는 B&W, 데논, 마란츠 등에 축적된 전문적인 오디오 기술·노하우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무선이어폰, 헤드폰, TV, 사운드바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IT(정보기술) 업체 중 유일하게 글로벌 1위 오디오 전문기업을 보유한 차별점을 극대화해 시장 확대, 고객 경험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선일 기자 jjsy83@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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