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이 서버 해킹 사태 이후 현재까지 누적 유심(USIM) 교체 인원이 100만명에 도달했다고 5일 밝혔다.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2218만명이 가입했다. SKT가 자동가입시스템을 마련한 결과다. SKT는 이날부터 전국 T월드 대리점에서 신규 가입 업무를 금지하고 유심 교체에 집중할 방침이다. SKT는 6월 말까지 1000만개의 유심 물량을 준비하고, 6월 중순이면 현재 교체 예약수요는 교체 완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심교체 신청, 6월 중순께 완료"
김희섭 SKT PR 센터장은 이날 삼화빌딩 본사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서 "현재까지 유심 교체는 100만명 정도이고, 교체 예약 신청자는 770만명"이라며 "유심 물량을 최대한 빨리 확보해 신속한 교체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2218만명으로 집계됐다. SKT는 이날부터 T월드 대리점 및 온라인 채널에서 신규 가입자 모집 활동을 중단한다.
김 센터장은 "어제까지는 공항 쪽을 최대한 대응했고, 연휴가 끝나면 그때는 유심이 들어오는 대로 대리점으로 배치해 예약한 분들 우선으로 유심을 교체하겠다"고 부연했다.
임봉호 MNO사업부장은 "유심 교체를 예약한 가입자가 770만명이고, 6월 말까지 1000만개의 물량을 준비할 예정"이라며 "지금으로부터 한달 보름 정도면 유심 교체 완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공항을 비롯해 하루에 20만~30만건의 교체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다음 달 중순께 유심 교체 예약분을 모두 처리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SKT 관계자는 "그 사이에 새롭게 유심 교체 신청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피해 사실 접수 안돼"
그는 "원하는 분들은 언제든 유심을 바꿔주기로 방침을 정했고, 이달까지나 다음달까지로 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현재까지 파악한 바나 수사기관 쪽에서 접수된 바로는 해킹 이후 지난 2주간 불법적 유심 복제로 인한 피해라든가 고객 계좌 정보가 털려서 금액이 나갔다든가 하는 부분은 아직 파악 안 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지금까지 없다고 안심해도 되느냐라는 것은 장담할 수 없다"며 "이 서비스와 또 추가되는 이중, 삼중 조치를 취해 고객들이 최대한 더 안심하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해킹 피해 발생 시 피해 입증 책임과 관련해선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했든 안했든 (피해는) 책임지는 것이 맞다"고만 답했다.
류정환 SKT 부사장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SK텔레콤 서버 조사 과정에서 추가로 악성코드를 발견했다는 공지를 낸 것과 관련해선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거나 하면 합동조사단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만 언급했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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