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귀속 골드, 귀속 보석 시스템, 레이드 데카 추가, 난도 완화 등
- 전재학 로스트아크 디렉터
전재학 로스트아크 디렉터가 캐릭터 귀속 골드, 귀속 보석 시스템, 레이드 데카 추가 등 인게임 피로도와 악화된 경제 상황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스마일게이트는 30일 로스트아크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전 디렉터가 현재 인게임의 문제로 지적되는 경제 상황, 콘텐츠 피로도, 성장 부담 등을 언급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업데이트 내역을 공개했다.
생산 활동과 플레이 타임이 줄고, 소비 활동과 성장도 위축되며 침체된 경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캐릭터 귀속 골드와 유물 각인서 골두꺼비 이벤트가 도입된다. 캐릭터 귀속 보석 시스템을 추가해 추가 보너스 및 자유로운 변환을 보장했다.
인게임 피로도 해결을 위해서 소위 데카라고 부르는 1회 부활 추가, 엔드 콘텐츠 노말 난도 조정이라는 방안을 제시했다. 부활은 전멸기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카제로스 서막부터 종막까지 사용 가능하다. 더 퍼스트 난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성장 요소에 대해서는 '카제로스 종막 계승은 없다'고 못박았다.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에서 매주 득템의 재미와 합리적인 성장, 긴 호흡의 파밍 요소를 추가할 예정이다. 카제로스 1막부터 3막까지의 난도를 완화하며 1620까지의 성장 비용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향후 엔드 레이드 콘텐츠는 1년 2회 업데이트된다. 대신 현재의 강습 레이드처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미들급 레이드를 추가한다. 수평 콘텐츠로는 카제로스 종막 레이드 이후 개방되는 알데바란의 바다를 언급했다.
피로도 완화를 위한 1회 부활 추가, 콘텐츠 난도 조정, 1620 재련 난도 완화는 5월 안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강습 레이드는 이에 맞춰 4주 연장되며 하드 난도의 영웅 보물 상자도 제거된다. 5월 추가되는 핫딜샵에서는 마법소녀 아바타 세트와 다양한 성장 재료를 구매할 수 있다.
인게임에서 뜨거운 감자였던 미터기는 "절대 출시하지 않는다"며 "인게임 피로도와 난도 완화가 진행되면 자연스럽게 미터기 니즈도 완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포터 아크패시브 무용론에 대해서도 여홀리나이트 출시에 맞춰 대대적인 서포터 개편을 약속했다.
전 디렉터는 "시즌 3 시작할 때 기억에 꼭 남을 멋진 시즌을 만들겠다고 말씀드렸다. 최근 경제 상황과 피로도 등 여러분을 지치게 만들고 걱정하게 만들어 송구스럽다"며 "당시의 약속 꼭 지킬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로스트아크 4월 30일 라이브 방송
◎ 경제
① 캐릭터 귀속 골드
거래가 불가능하며, 원정대 내에서 다른 캐릭터가 사용할 수 없다. 신규 복귀 모험가들과 부캐릭터 성장 지원이 목적이다.
② 골두꺼비 이벤트
유물 각인서를 얻을 수 있는 골두꺼비 이벤트가 진행된다. 1720레벨의 경우 최대 24번의 유물 각인서 뽑기가 가능하며, 천장 개념의 누적 구매 보상을 추가한다.
③ 캐릭터 귀속 보석
변환할 시 거래 가능에서 캐릭터 귀속으로 변하는 대신 스킬 변환, 겁작 변환이 자유로워진다. 변환 시 추가 공격력 보너스가 있다. 10레벨 겁화 보석을 소유한 사람에게는 1개 당 8레벨 겁화 보석 1개로 보상하겠다.
◎ 인게임 피로도
① 1회 부활 기능
카제로스 서막부터 3막까지 우선 적용한다. 전멸기에 사망할 경우 부활할 수 없으며, 더 퍼스트 난도에서는 이용 불가능하다.
② 엔드 콘텐츠 난도
노말 하드 2가지 난도에서 난도를 세분화하고 특징을 명확히 하겠다. 엔드 레이드 기준 하드 난도는 지금과 비슷하고, 노말 난도는 일부 기믹을 과감하게 삭제해 학습 필요량을 줄이겠다.
③ 카제로스 더 퍼스트
카제로스 더 퍼스트는 절망적 난도겠지만 노말 하드를 명확히 구분하겠다. 모든 유저들의 축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성장
① 카제로스 종막
계승은 없다. 매주 득템의 재미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재미있는 성장 요소를 도입한다. 긴 호흡 파밍이 필요할 예정이다.
② 성장 피로도, 비용 완화
카제로스 1막에서 3막까지의 난도를 조정한다. 종막도 노말 난도 위주로 일부 기믹과 패턴을 조정한다. 또한 1620레벨까지의 재련 비용 완화도 진행한다.
③ 선발대, 고레벨 모험가 보상 성취감 부족
카제로스 종막에는 더 많은 골드, 비용적인 보상이 아니라 자랑할 만한 명예 보상도 추가하겠다.
④ 불필요한 성장요소 제거
트라이포드 레벨과 영웅 각인서를 삭제하겠다.
◎ 수직 및 수평 인게임 콘텐츠
① 레이드 주기 변경
1년 2개 엔드급 레이드를 출시하며, 강습 레이드와 같은 미들급의 편안한 레이드를 섞을 예정이다.
② 수평 콘텐츠
종막 이후 알데바란의 바다 열리면 새롭게 추가되는 섬이나 수평 콘텐츠가 있다. 로스트아크의 스토리적 방향성, 종막 이후 이야기도 즐겨 주시면 좋겠다.
③ 미터기
게임 내 피로도, 난도 문제가 누적돼서 게임 내 환경이 민감해졌기 때문에 로스트아크 미터기의 수요가 높아졌다. 해당 문제가 해결되면 미터기 추가가 필요 없을 것이다.
④ 밸런스
구조 개선 포함된 밸런스 패치 대기 중이다. 머지 않은 시점에 진행될 것이다. 서포터 아크 패시브 개선은 여홀리나이트 출시 시점에서 서포터 개선 패치를 함께 진행한다. 서포터 능력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다.
⑤ 강습 레이드
강습 레이드 4주 연장한다. 하드 난도 보상 영웅 상자도 제거하겠다.
⑥ 이전 시즌 전설 카드 수급
가디언 루, 에스더 루테란, 갈라투르 등 지난 시즌 전설 카드를 인게임에서 수급할 수 있도록 떠돌이 상인에 추가하겠다.
◎ 시즌 3 총평
성장 기반 추가, 카제로스 레이드 필두로 한 엔드 콘텐츠, 초각성, 솔로잉 성장, 경직된 성장 구조 완화를 목표로 업데이트했다.
수직 콘텐츠를 너무 빠르게 쌓다보니 인게임 경제에도 문제가 생겼고 레이드 말고 할 게 없는 헤비한 게임이 됐다. 새로운 성장 요소를 한 번에 풀었지만 공급을 줄여 과도한 부담을 안겼다.
엘라엘라 비용은 잘못 판단했다. 당시에 가성비가 생기면 문제가 될 것 같아 해당 상황에만 몰입했다. 비용 강도를 지나치게 높이는 잘못된 선택이었다.
◎ 핫딜샵
5월 1일부터 5월 7일까지 운영한다. 매지컬 인챈터 세트, 탈 것 스타위버, 펫 트윙클, 재련 재료, 베아트리스와 니나브 축복, 인형탈 아바타와 모코코니 아바타를 판매한다. 블루 크리스탈로 구매할 수 있다. 로얄 크리스탈 가격에 비하면 비싼 가격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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