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PiCK·여론조사·라이브 방송 등 정보 한눈에
댓글 언론사 선택제…매크로 차단 위해 24시간 모니터링
네이버는 전날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별페이지'를 오픈하고, 후보자 정보 제공 기준과 관련된 서비스 운영 방침을 공개했다. /네이버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네이버가 오는 6월3일 실시되는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선거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매크로 활동 및 부정행위를 차단하기 위한 기술적·정책적 대응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네이버는 전날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별페이지'를 오픈하고, 후보자 정보 제공 기준과 관련된 서비스 운영 방침을 공개했다.
이번 특별페이지는 △언론사가 직접 선정한 주요 선거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사 PiCK' △여론조사 보도와 분석, 특집 기사 등을 모아보는 '여론조사' △선거 당일 방송사의 특보 생중계, 출구조사 결과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특집 라이브' 등으로 구성된다.
댓글 운영 정책과 관련해 네이버는 기존과 동일하게 '언론사별 댓글 선택제'를 유지한다. 지난 2018년 10월부터 도입된 이 제도에 따라, 각 언론사는 자사 기사에 댓글 기능을 운영할지 여부와 정렬 옵션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선거 섹션 뉴스 역시 언론사의 정책에 따라 댓글 운영 여부가 결정되며, 댓글 기본값은 '미운영' 및 '최신순' 정렬이다. 댓글 작성은 본인 확인을 마친 계정만 가능하며, 24시간 내 최대 20개까지 등록할 수 있다.
네이버는 선거 기간 뉴스 댓글의 매크로 활동과 부정행위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담 인력을 추가 배치하고, 관련 부서 간 핫라인을 구축해 24시간 집중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한다. 댓글 삭제 요청은 KISO 정책에 따라 처리되며, 관련 법령에 근거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에 따른다.
또 네이버는 댓글의 공감·비공감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급증할 경우 해당 기사에 안내 문구를 표기하고 언론사에도 알림을 발송하는 기술을 전날부터 적용했다. 댓글 여론이 과열되거나 갈등이 격화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다음 달 11일 대통령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 네이버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후보자의 이름, 사진, 출생, 직업, 학력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후보자명에 대한 자동완성 및 검색어 제안 기능은 제한된다. 오타로 추정되는 검색어 입력 시에도 후보자명이 제안 검색어로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한다.
sohyu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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