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중구 SKT PS&M 을지로점에서 관계자가 유심보호서비스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 SKT는 온라인 예약 시스템(care.tworld.co.kr) 을 통해 대기 시간 없이 유심을 교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동근 foto@etnews.com
SK텔레콤 가입자 유심(USIM) 정보 유출 사고를 둘러싼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이 진상 규명과 피해자 구제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이용자들은 집단 소송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만 조사 결과가 완전히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한 책임 추궁이나 보상 요구는 시기상조라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9일 성명을 내고 “SK텔레콤은 가입한 모든 소비자에게 해킹으로 유출된 정보의 구체적 범위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유심 교체가 이번 사태를 해결하는 최선의 대책인지, 유심 교체 지연 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에 대한 회사 책임을 명확하게 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 기관은 사고의 원인, 침해 경로, 대응 적정성 등 조사 결과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소비자 피해보상 범위와 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고지하고 원거리 거주자, 고령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정치권 대응도 이날부터 본격화됐다. 국민의힘은 'SK텔레콤 소비자 권익 및 개인정보보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관련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상훈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유심 해킹 사태에 대해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다”며 “기업이 정보 보호 의무를 다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명확한 책임을 묻고 실질적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용자들의 대응도 이어지고 있다. 일부 SK텔레콤 가입자들은 네이버에 'SK텔레콤 개인정보유출 집단소송 카페'를 개설하고 집단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30분 기준 가입자는 4만5000여명에 달한다. 하루 새 약 3만명이 추가 참여했다. 집단 소송을 준비하는 법무법인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해킹 사태의 여파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완전한 조사 결과 발표까지는 최소 수개월에서 최대 1년 이상 걸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기술적 분석과 연관 시스템 점검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사고의 실체와 전체 피해 규모를 가늠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고학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 또한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통 짧게 걸리면 2∼3개월이고 시스템이 복잡한 경우 1년 이상 걸리기도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조사 결과가 완전히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고강도 책임론을 제기하는 점이 산업 생태계 전반에 불안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사고의 실체와 범위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보상 논의는 시기상조라는 설명이다. 업계 또 따른 관계자는 “우선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를 업계 전반 보안 체계 점검 계기로 삼아야한다”면서 “실효성 있는 보상 마련은 차후에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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