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동아 김영우 기자] 생성 AI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은 이제 이론을 넘어 현실이 되었다. 지난 3월 26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생성 AI로 제작한 홍보용 웹툰을 공식 블로그에 매주 연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3월 19일, KT위즈 프로아구단은 ‘AI 응원가’를 활용한 응원단의 그라운드 공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 외에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사 ‘카카 크리에이션’은 작화의 95%를 생성 AI가 담당한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 ‘트윈즈 히나니마’를 3월 28일부터 방영하기 시작했다. 생성 AI를 이용한 콘텐츠 제작이 인력과 시간, 비용을 절감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다양한 국가의 기업 및 기관들은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AI를 통한 게임 제작 이미지 / 출처=코파일럿
그렇다면 콘텐츠 산업의 한 축인 게임 업계는 어떨까? 이 역시 예외가 아니다. 특히 게임은 영상, 음성, 스토리, 그리고 프로그래밍까지 포함하기에 생성 AI 적용에 따른 업무 효율성 향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3월 17일, 미국의 로블록스 코퍼레이션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회의(GDC) 2025를 통해 생성 AI 기반 콘텐츠 개발 도구인 ‘큐브 3D’를 공개했다. 이를 활용하면 로블록스 게임 내에 등장하는 다양한 3D 오브젝트를 간단한 스크립트 입력만으로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큐브 3D’로 생성한 로블록스의 3D 오브젝트 / 출처=로블록스 코퍼레이션
지난 3월 27일, 한국의 게임 개발사인 ‘컴투스’는 AI를 게임 제작에 한층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조직인 ‘AX HUB’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그래픽, 기획, 데이터 최적화를 비롯한 제임 제작 전반의 과정에 적용 가능한 AI 기술을 연구하고 관련 도구 제작에 나설 계획이다.
그 외에도 다양한 게임 개발사들은 이미 생성형 AI를 활용한 결과물을 자사 게임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의 게임 유통 플랫폼인 ‘스팀(Steam)’은 작년 1월부터 개발 과정에 AI를 활용한 게임의 출시를 공식적으로 허용한 바 있다. 이후 스팀에서는 AI를 적용해 개발한 게임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 불과 3개월여 만에 1000개를 돌파했다.
게임 중 출력되는 음성 생성에 AI 기술을 적용한 ‘더 파이널스(The Finals)’ / 출처=Embark Studios
참고로 스팀은 AI를 활용해 개발한 게임을 스팀 플랫폼에 출시하려면 어떤 부분에 AI를 적용했는지 자세히 공개하도록 규정했다. 이를테면 지난 2023년 12월에 스팀에 등록된 ‘더 파이널스(The Finals)’ 게임의 경우, 게임 내에서 상황을 설명하는 해설자인 ‘Scotty & June’의 음성을 텍스트-음성 변환 도구를 활용해 생성했다고 밝혔다.
그 외에도 많은 개발사들이 밝힌 바에 따르면 이들은 음성 및 음악 생성, 그리고 일러스트의 생성에 주로 AI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흐름이 계속된다면 게임 개발의 일부 과정에 AI를 도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예 100% AI 만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시대도 언젠가 올 수 있다.
다만, AI를 이용한 게임 개발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기업도 있다. 대표적인 곳이 일본의 닌텐도(Nintendo)다. 닌텐도의 게임 개발자인 ‘미야모토 시게루’는 작년 9월,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AI와 관련해 닌텐도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자 한다”라고 의견을 밝혔으며, ‘후루카와 슌타로’ 닌텐도 사장 역시 “AI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지적 재산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라며 AI를 활용한 게임 개발에 경계심을 표하기도 했다.
AI를 활용한 게임 개발은 이미 막을 수 없는 흐름이 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AI를 어떻게 얼마나 활용할 것인지, 그리고 이에 따른 품질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기준은 아직 분명하지 않다.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개발사, 그리고 AI 보다는 사람의 창의성을 더 중시하는 개발사 간의 경쟁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pengo@it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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