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PE(3D인쇄전자)용 3D 프린팅 솔루션 전문기업인 (주)애니에이블(대표 최동철)은 4월 16일(수)부터 18일(금)까지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2025 한국전자제조산업전'에 참가해 정밀도가 50㎛ 인 MLPE 3D 프린터 ”AA-Creative-PM001”을 선보인다.
(주)애니에이블은 '23년 9월에 창업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이 될 3차원 인쇄전자 산업을 이끌어 갈, 디스펜서(dispenser)방식의 3차원 인쇄전자(3DPE)용 인쇄기 기술을 한국전기연구원으로부터 이전 받아, 인쇄전자 분야 전문가용 100㎛급 정밀 적층형 3차원 인쇄기를 개발하여 국내외 시장에 출시하고, '25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도 출품한 연구소기업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AA-Creative-PM001 인쇄기는 정밀 3차원 전기전자 회로를 적층 방법으로 인쇄할 수 있는 초정밀 3D인쇄기로서, 대학이나 연구실에서 전도성 소재 및 소자, MEMS 등을 연구 개발하는데 적합한 50㎛급 선 폭 해상도를 가지며, 300㎜/sec 인쇄 선속도를 가지는 고속 인쇄기이다. 이 첨단 AA-Creative-PM001 모델은 다양한 소재와 직경의 인쇄 노즐을 사용할 수 있고, 사용 잉크의 점도 범위가 상용기기 중 가장 넓으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쉽게 적용할 수 있어 최적 인쇄 변수 찾기가 쉬우며. 연구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수동 모드 기능도 구비하고 있다.
향후 (주)애니에이블은 산업현장에 특화된 초정밀 3DPE프린터를 개발, 상용화하고, 디스펜서-형 3D프린터 기술을 3DPE 분야 외, 의료나 바이오 분야 MEMS 소자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3D Printer을 활용하는 바이오 MEMS 센서와 같은 응용제품들을 개발하는 데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현재 질병 진단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존의 광학분석장비를 대체할 것으로 보이는 SIS(액체 침적 실리콘) 센서 기반의 광학측정장비에 사용되는 바이오센서 칩을 개발하기 위해, 동 측정장비 회사와 공동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아 공동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다.
한편, 한국전자제조산업전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 제조 산업 전시회로 국내외 바이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으며, 명실상부한 국제 전시회로 성장하였다. 특히 오토모티브월드코리아로 확대 개최된 자동차 제조 산업 전시회는 매년 전시 기간 동안 참가업체와 관람객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올해는 그 규모가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전자 제조 및 자동차 제조 산업의 다양한 신기술과 장비를 확인할 수 있는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세미나와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주 일요일 밤 0시에 랭킹을 초기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