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7일부터 도입 시작
생성형AI·개인화 추천 기술 집약
문화·유행 등 다양한 주제에 응답
숏텐츠형·플레이스형·쇼핑형 등
최적화된 UX·UI로 정보 알려줘
새 패러다임 '온 서비스AI' 시동
네이버 AI 브리핑 예시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오는 27일부터 '인공지능(AI) 브리핑' 기능을 전면 도입하며 검색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온 서비스 AI' 전략을 본격화한다고 24일 밝혔다.
AI 브리핑은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와 개인화 추천 기술이 집약된 서비스로 사용자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공식형·멀티출처형', 콘텐즈를 보여주는 '숏콘텐츠형', 장소 정보를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플레이스형', 쇼핑을 돕는 '쇼핑형' 등 다양한 유형별로 최적화된 UX·UI를 통해 사용자 의도에 맞춘 결과를 제공한다.
■검색·쇼핑 아우르는 'AI 브리핑'
공식형·멀티출처형 AI 브리핑은 정답이 있는 답변이나, 다양한 콘텐츠 탐색이 필요한 질의에 대해 검색 결과 최상단에 핵심 정보를 준다.
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하우투(how-to)정보부터, 최신 유행하는 밈, 흥미로운 영화 결말, 어젯밤 꿈 해몽 등 유용하고 흥미로운 검색어를 시작으로 다양한 주제로 확대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운전면허 갱신 구비서류', '여권사진 안경' 등을 검색하면, 정부 혹은 공공기관 등 공식 출처를 활용한 답변을 요약하고, 관련 페이지로 연결해준다. 또 'Chill 가이 뜻'과 같은 최신 밈이나, 기억이 나지 않는 드라마나 영화의 결말을 찾고 싶을 때, 'OOO 결말' 등으로 검색하면, 상단에 여러 출처의 내용을 요약한 답변을 통해 사용자가 전체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숏텐츠'형 AI 브리핑은 숏텐츠로 추천된 콘텐츠들을 요약해서 주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한 뒤,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요약정보 뿐 아니라 콘텐츠를 소비한 사용자가 관심있을 만한 정보를 분석해 추천해주기도 한다.
사용자가 스포츠·뷰티·여행 등 다양한 주제의 숏텐츠 키워드를 탐색했다면, 스포츠 하이라이트 장면 영상을 모아서 보여주거나, 화제가 되고 있는 상품을 추천, 인기있는 장소 탐색/예약 정보 등을 제공한다. 향후 사용자의 관심사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을 더욱 고도화할 전망이다.
플레이스형의 경우, 사용자가 로컬과 관련된 정보를 흥미있고 깊이있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양한 여행정보를 비롯해 국내외 핫플레이스 정보 탐색과 취향에 맞는 콘텐츠들을 추천해 줄 예정이다. 우선 사용자가 많이 찾는 오사카, 교토 등 일본지역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의 여행지로 확대된다.
AI 브리핑은 쇼핑에도 적용됐다. 네이버는 지난 12일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통해 AI 브리핑 기능을 선보였다. 쇼핑에 적용된 'AI 쇼핑 가이드'는 상품에 대한 방대한 검색결과를 쇼핑에 최적화된 정보로 요약해 상품의 특성과 구매 팁까지 제시하며, 사용자가 구체적인 상품 정보나 사용 목적을 입력하지 않아도 AI 쇼핑 가이드에 따라 한 두 번의 클릭만으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 선도"
AI 브리핑은 단순한 검색 보조 기능을 넘어 네이버가 추진 중인 '온서비스 AI' 전략의 핵심 축으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 약 4천만 명의 사용자와 330만 중소상공인(SME)을 더욱 정교하게 연결하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요약된 답변에서 원문 콘텐츠로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설계돼 있어 창작자 생태계 활성화도 기대된다. 또한 검색어에 따라 정보성 질의는 결과 상단에, 숏폼이나 쇼핑은 흐름 속 넛징 형태로 배치하는 등 상황별 노출 방식에도 차별화를 뒀다. 네이버는 연내 AI 브리핑을 이미지 검색 기반 멀티모달로 확장하고, 영어·일본어 등 다국어 버전도 도입할 예정이다.
김광현 네이버 검색·데이터플랫폼 부문장은 "AI 브리핑을 시작으로 네이버 검색은 방대한 콘텐츠와의 연결을 통해 사용자들이 더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진화할 것"이라며 "AI 에이전트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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