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피프틴'
'언더피프틴'이 방영 전부터 아동 상품화 논란에 휩싸였다. 방송사인 MBN 측은 방영 여부 재검토 입장을 밝혔고, 제작진 측은 '준수사항을 엄격히 지켰다'라며 참가자들의 열정과 제작진의 진심을 알아봐달라고 청했다.
MBN 측은 21일 'MBN은 신규프로그램 '언더피프틴'과 관련해 우리 사회 각계각층의 우려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 프로그램 세부 내용은 물론 방영 여부 등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한 후 조만간 본사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방송사의 공식입장 2시간 후 '언더피프틴' 제작진이 장문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언더피프틴'은 일찍이 자신의 길을 아이돌로 정한 알파 세대들에게 기회의 문을 활짝 연 5세대 K-POP 오디션이다. K-POP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아이돌을 꿈꾸는 참가자들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아이들이 실질적인 경험을 쌓으며 실제 무대 위에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참가자들은 모두 본인의 참여 의사 확인 및 보호자들의 동의 하에 프로그램에 지원해 준 소중한 인재들이며, 제작진은 촬영 중에 미성년자인 출연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녹화 준수사항을 엄격히 지켜왔다. 제작진은 참가자 보호자와 상호 적극적인 논의 과정을 거쳐 의상 및 스타일링을 결정했다. 연습 시간 역시 녹화 주간의 경우 최대 35시간을 준수하고, 보호자와 제작진이 연습실 픽업과 상시 케어를 진행했다'라며 학습권 보장을 위해 지장이 갈만한 무리한 일정은 배제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아직 첫 방송이 공개되지 않은 시점에서 여러 가지 논란들이 불거지면서 '언더피프틴'에 참가한 어린 참가자들부터 보호자들까지 극심한 충격과 상처를 받고 있는 매우 속상하고 안타까운 상황'이라면서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를 선도하는 K-POP 아이돌의 꿈을 이루겠다는 뜨거운 열정으로 누구보다 진지하고 성실하게 무대를 꾸미고 있다. 특히 해외 참가자들 역시 지난해 여름에 치러진 글로벌 현지 예심부터 지금까지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 촬영에 매진하고 있다. 제작진은 크레아 스튜디오 공식 유튜브를 통해 본편 관련 티저 영상을 조만간 업로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해당 영상을 통해 이들의 땀과 노력을 직접 확인하고 평가해달라는 입장이었다.
'언더피프틴'은 글로벌 첫 만 15세 이하 K-POP 신동 발굴 프로젝트이자 나이를 뚫는 실력과 끼를 장착한 5세대 걸그룹 육성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31일 첫 방송을 앞둔 가운데, 예고편 공개 후 아동 상품화 우려가 쏟아졌다.
황소영 엔터뉴스팀 기자 hwang.soyoung@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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