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MBC 방송연예대상' / MBC 제공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MBC ‘2024 MBC 방송연예대상’이 막을 내렸다.
28일 방송된 ‘2024 MBC 방송연예대상’은 수도권 가구 시청률 1부 5.3%, 2부 4.9%를 기록했다. 특히 1부는 이날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중 1위에 올랐다. 광고주들의 주요 지표이자 채널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인 2049 시청률은 1부와 2부 모두 2.3%로 이날 방송된 전체 프로그램 중 1위를 차지했다. 순간 최고 시청률은 지누션의 축하 무대였으며 6.3%까지 치솟았다.(닐슨 코리아 기준)
이날 ‘2024 MBC 방송연예대상’의 왕좌를 차지한 영예의 대상은 전현무였다. 전현무는 2024년에도 ‘나 혼자 산다’, ‘전지적 참견 시점’ 등의 프로그램에서 안정적인 진행은 물론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며 오랜 시간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감동, 유쾌한 에너지를 전하고 있다.
대상을 수상한 전현무는 “어릴 때 현무와 했던 약속, 늘 여러분들을 즐겁게 해드려야겠다고 마음먹었던, 그래서 방송을 시작했던 그 초심 잃지 않고 꾸준히 정진해 나가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2025년 새해에는 웃을 일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보고 나면 훈훈한 미소가 지어지는 방송을 만들 수 있는 예능인이 되겠다는 각오도 내비쳤다.
시청자들이 뽑는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과 베스트 커플상 수상자에게도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생방송 문자 투표로 결정된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은 ‘나 혼자 산다’ 팀에게 돌아가 오랜 시간 꾸준히 사랑받는 인기 프로그램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전 홈페이지 투표로 선정된 2024년 최고의 예능 커플, 베스트 커플상의 주인공은 ‘놀면 뭐하니?’ 유재석과 하하였다.
한편, 1995년 ‘코미디대상’을 시작으로 30주년을 맞아 펼쳐진 ‘2024 MBC 방송연예대상’은 MC 전현무, 윤은혜, 이장우의 센스 넘치는 진행과 추억을 소환하는 다채로운 요소들로 가득 채워져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MBC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한 시대를 풍미했던 예능 스타들이 시상자로 출격해 ‘응답하라 MBC’라는 키워드를 제대로 살렸다. 시상자 소개 영상부터 프로그램 방영 당시의 기억을 불러일으키며 MBC 예능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돌아볼 수 있어 의미를 더했다.
‘진짜 사나이’ 헨리와 윤보미, ‘스타의 친구를 소개합니다’ 붐과 현영, ‘세바퀴’ 김구라와 조권, ‘오늘은 좋은 날-울 엄마’ 서경석과 김효진, ‘논스톱’ 시리즈 앤디와 김정화, ‘오늘은 좋은 날-허리케인 블루’ 김진수와 이윤석, ‘우리 결혼했어요’ 앤디와 솔비, ‘god의 육아일기’ 데니안과 손호영, ‘하이킥’ 시리즈 박해미와 최다니엘, ‘오늘은 좋은 날’ 이홍렬과 이경실, ‘우정의 무대’ 이상용, ‘목표달성! 토요일-스타 서바이벌 동거동락’ 박경림과 유재석, ‘나는 가수다’ 박정현까지 쟁쟁한 시상자 라인업이 예능 명가의 위엄을 실감케 했다.
레트로 콘셉트의 축하 무대는 흥겨움을 더했다. 김대호, 박지현, 임우일이 ‘DOC와 춤을...’로 1부 오프닝을 연 가운데 지누션의 ‘A-Yo’, ‘전화번호’ 무대가 보는 이들의 심박수를 높였다. 2부에서는 김진수의 소개와 함께 ‘구라뚱즈’ 신기루, 이국주, 샵뚱이 ‘일밤-게릴라 콘서트’를 패러디해 눈길을 끌었다. ‘구라뚱즈’의 ‘왜 불러’ 무대는 어깨를 들썩이게 했고 ‘나는 가수다’에서 큰 사랑을 받았던 박정현은 ‘꿈에’를 열창해 감성을 자극했다.
이렇듯 ‘2024 MBC 방송연예대상’은 2024년을 총결산하며 2025년에도 예능 명가 MBC의 클래스를 보여줄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과 예능 스타들에 대한 기대감을 상승시켰다.
이하 ‘2024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품명)
▲대상 : 전현무 (‘나 혼자 산다’, ‘전지적 참견 시점’)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 ‘나 혼자 산다’
▲올해의 예능인상 : <4명> 김대호, 기안84, 유재석, 전현무
▲최우수상 남자(리얼리티) : 기안84 (‘나 혼자 산다’, ‘태어난 김에 음악일주’)
▲최우수상 남자(쇼·버라이어티) : 김대호 (‘구해줘! 홈즈’, ‘나 혼자 산다’, ‘푹 쉬면 다행이야’, ‘대장이 반찬’)
▲최우수상 여자(리얼리티) : 박나래 (‘나 혼자 산다’, ‘구해줘! 홈즈’)
▲최우수상 여자(쇼·버라이어티) : 장도연 (‘라디오스타’, ‘태어난 김에 음악일주’, ‘짠남자’)
▲최우수상(라디오) : 김이나 (‘김이나의 별이 빛나는 밤에’)
▲베스트 파트너상 : 김구라, 김성주
▲멀티플레이어상 : 이장우 (‘나 혼자 산다’, ‘대장이 반찬’, ‘시골마을 이장우’)
▲우수상(남자) : 이이경 (‘놀면 뭐하니?’)
▲우수상(여자) : 홍현희 (‘전지적 참견 시점’)
▲우수상(라디오) : 박영진 (‘박준형, 박영진의 2시만세’), 더보이즈 선우 (‘IDOL RADIO 시즌4’)
▲프로듀서 MC상 : 유세윤 (‘라디오스타’)
▲프로듀서 특별상 : 붐 (‘푹 쉬면 다행이야’), 키 (‘나 혼자 산다’)
▲베스트 커플상 : ‘놀면 뭐하니?’ 유재석, 하하
▲공로상 : 배철수 (‘배철수의 음악캠프’)
▲베스트 팀워크상 : ‘푹 쉬면 다행이야’
▲핫이슈상 : 김석훈 (‘놀면 뭐하니?’)
▲인기상(리얼리티) : 유태오 (‘태어난 김에 음악일주’)
▲인기상(쇼·버라이어티) : 임우일 (‘라디오스타’, ‘짠남자’)
▲베스트 엔터테이너상(리얼리티) : 최다니엘 (‘전지적 참견 시점’)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쇼·버라이어티) : 주우재 (‘놀면 뭐하니?’, ‘구해줘 홈즈’)
▲디지털콘텐츠상 : ‘청소광 브라이언’
▲시사·교양특별상 : 김응수 (‘오은영 리포트 – 결혼 지옥’)
▲올해의 작가상 : 이경하 (‘나 혼자 산다’)
▲신인상(남자) : 구성환 (‘나 혼자 산다’)
▲신인상(여자) : 최강희 (‘전지적 참견 시점’)
▲신인상(라디오) : 손태진 (‘손태진의 트로트 라디오’), 윤태진 (‘윤태진의 FM데이트’)
▲특별 부문 베스트 파트너상 : 어댑트
▲시사·교양 부문 특별상 : 박지민 (‘오늘N’, ‘오은영 리포트 – 결혼 지옥’), 임현주 (‘생방송 오늘 아침’)
▲시사·교양 부문 올해의 작가상 : 남수희 (‘심야괴담회’, ‘이유 있는 건축’)
▲시사·교양 부문 MC상 : 오승훈 (‘PD수첩’)
▲라디오 부문 공헌상 : 이모션 스튜디오
▲라디오 부문 특별상 : 노중훈 (‘노중훈의 여행의 맛’), 류수민 (‘아침&뉴스, 류수민입니다’)
▲라디오 부문 올해의 작가상 : 김은선 (‘굿모닝FM 테이입니다’)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주 일요일 밤 0시에 랭킹을 초기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