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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뉴스]학생자살사망보고서 최초 전수 분석, 어떻게? [청소년 마음건강 심층 기획]
온카뱅크관리자
조회:
44
2024-11-12 19:53:31
<div id="layerTranslateNotice" style="display:none;"></div> <div class="article_view" data-translation-body="true" data-tiara-layer="article_body" data-tiara-action-name="본문이미지확대_클릭"> <section dmcf-sid="0MzexUNf0j"> <div class="video_frm" dmcf-pid="pBHKqWQ0pN" dmcf-ptype="kakaotv"> <div class="layer_vod"> <div class="vod_player"> <iframe allowfullscreen class="player_iframe" dmcf-mid="34JswRyjpA" dmcf-mtype="video/kakaotv/owner" dmcf-poster-mid="F4JswRyjUc" frameborder="0" height="370" id="video@34JswRyjpA" poster="https://t1.daumcdn.net/news/202411/12/ebs/20241112194644761spdl.jpg" scrolling="no" src="//kakaotv.daum.net/embed/player/cliplink/450893802?service=daum_news&m_use_inline=true&ios_allow_inline=true&m_prevent_sdk_use=true&wmode=opaque" width="100%"></iframe> </div> </div> </div> <div dmcf-pid="6SRf9Xe7z6" dmcf-ptype="general"> <p>[EBS 뉴스]</p> <p>자살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이제 10대 청소년들의 상황도 심각한 위기인 것 같습니다.</p> <p><br></p> <p>지난해 청소년 자살률은 1983년 통계작성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었는데요. 스스로 목숨을 끊은 아이들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었는지, 왜 막을 수가 없는지를 밝혀내는 것이 문제 해결의 첫 단추겠죠.</p> <p><br></p> <p>EBS는 그동안 공개된 적이 없었던 '학생자살사망사안보고서' 7년 치의 분석 자료를 처음으로 입수했습니다.</p> <p><br></p> <p>아이들은 어떤 마음이었던 건지, 먼저, 영상부터 보고 오겠습니다.</p> <p><br></p> <p>[VCR] </p> <p><br></p> <p><strong>지난해 초중고 학생 자살 사망자 214명</strong></p> <p><strong>10대 청소년 사망원인 1위 '8년째 자살'</strong></p> <p><strong><br></strong></p> <p><strong>"사인·징후·학교 대처" 담긴 '자살 예방 열쇠'</strong></p> <p><strong>'학생자살사망사안보고서' 첫 전수분석</strong></p> <p><strong><br></strong></p> <p><strong>'마음건강' 문제 보인 자살 학생 </strong></p> <p><strong>6년 새 '4배 폭증'</strong></p> <p><strong><br></strong></p> <p><strong>그러나 포착하기 어려운 '마음의 병'</strong></p> <p><strong>"학생 72.9%, 자살 전 변화 없었다"</strong></p> <p><strong><br></strong></p> <p><strong>선별 후 지원 한계</strong></p> <p><strong>'보편적 예방교육'으로 패러다임 전환 절실</strong></p> <p><br></p> <p><br></p> <p><br></p> <p>------</p> <p><br></p> <p><br></p> <p><br></p> <p>서현아 앵커</p> <p>이 문제 취재한 기자와 조금 더 자세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p> <p><br></p> <p>진태희 기자 나와있습니다.</p> <p><br></p> <p>어서 오세요.</p> <p><br></p> <p>학생자살사망보고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아이들이 어떤 상황에 있었는지를 굉장히 세밀하게 분석한 보고서입니다.</p> <p><br></p> <p>이 자료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습니까?</p> <p><br></p> <p>진태희 기자</p> <p>청소년 자살률이 늘고 있다는 소식을 해마다 전해드리면서, 저도 마음이 아팠는데요.</p> <p><br></p> <p>지난해엔 특히 상황이 심각해서, 통계 작성 이후 최고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p> <p><br></p> <p>저희 취재진은 스스로 목숨을 끊기까지, 아이들은 어떤 상황이었는지 더 세밀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p> <p><br></p> <p>이를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 중 하나가 '학생자살사망사안보고서'인데요.</p> <p><br></p> <p>학교에서 스스로 숨진 학생이 발생하면 교사가 작성해 교육청에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자살 학생의 출결 현황이나 학교생활부터 또래관계까지 구체적인 내용이 적힌 기록인데 분량도 사안별로 10페이지 가까이 됩니다.</p> <p><br></p> <p>구체적으로는 성격이나 건강상태는 어땠는지, 최근 1년 이내로 가족이나 친구, 학업 문제를 겪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는데요. </p> <p><br></p> <p>주변 지인이 사망한 경험이 있었는지, 최근 1년 안으로 자해나 자살 시도를 했는지, 사망 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등에 대한 문항도 있습니다. </p> <p><br></p> <p>취재팀은 이 보고서를 분석한 연구 보고서를 전수 입수해, 처음 생산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7년 치를 살펴봤습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보고서 표준에 보니까 학교 보고 기반의 심리부검이라고 되어 있는데, 7년치 자료 분석하면서 해마다 상황이 같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p> <p><br></p> <p>특이한 점이 있었습니까?</p> <p><br></p> <p>진태희 기자</p> <p>학생 자살사망 사안 보고서 문항은 해마다 거의 같았습니다.</p> <p><br></p> <p>다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는 좀 달랐습니다. </p> <p><br></p> <p>2021년, 2022년 보고서는 특히 코로나19 전후로 스스로 숨진 아이들의 마음건강 상태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주목했습니다.</p> <p><br></p> <p>보고서를 작성한 연구진은 코로나19로 사회관계 단절을 경험한 아동·청소년은 정신건강 문제에 취약한 위험군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는데요.</p> <p><br></p> <p>자살률의 증가세 역시 이런 점과 무관하지 않다는 겁니다. </p> <p><br></p> <p>또 하나 주목할 점은 지난 2019년 '자발적 고립' 지표가 교우관계 문항에서 새로 등장했단 점입니다.</p> <p><br></p> <p>자발적 고립을 겪었던 자살 학생은 2019년 첫해에 3%에 불과했는데요.</p> <p><br></p> <p>그런데 2020년 11%로 갑자기 폭증하더니,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가다 지난해 21%, 5명 중 1명꼴로 나타났습니다.</p> <p><br></p> <p>코로나19를 기점으로 자발적으로 고립된 상태에서 자살한 아이가 크게 증가한 겁니다.</p> <p><br></p> <p>소위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은 생활 반경이 집이나 방 안으로 좁기 때문에, 주변에서 이들의 마음 상태를 알아차리는 게 쉽지 않은데요.</p> <p><br></p> <p>이들에게 학교와 가정에서 좀 더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사회적인 고립과 자살의 상관관계도 일부는 확인이 되는 상황이네요.</p> <p><br></p> <p>보고서 분량이 막대한 만큼 이 통계 지표도 굉장히 다양했을 것 같은데 보도에서는 극히 일부만 다뤘습니다.</p> <p><br></p> <p>이유가 있을까요?</p> <p><br></p> <p>진태희 기자</p> <p>우선 자살 보도 권고기준을 준수하고, 학생들의 마음건강 상태를 분석한다는 관점에서 가장 공익적 필요가 있는 정보만 추리려고 노력했습니다.</p> <p><br></p> <p>구체적인 자살 방법이나 장소, 동기, 어느 지역에서 자살률이 높다는 식의 정보는 알리지 말아야 한다는 거죠. </p> <p><br></p> <p>저희가 얻는 정보가 워낙에 민감한 만큼, 철저히 전문가 자문을 거쳐서 실제 보도할 지표를 추렸는데요.</p> <p><br></p> <p>특히 보고서가 사후에 주로 교사의 관찰을 토대로 작성된 만큼, 주관적일 수 있다는 한계를 고려했습니다. </p> <p><br></p> <p>예를 들어, 2017년부터 2023년 사이에 평균 94%(중복), 대부분의 학교가 학생에게 자살예방교육을 시행했다고 답했고, 교내에 위기관리위원회를 갖추고 있었다는 응답도 85.5%(중복)였습니다.</p> <p><br></p> <p>하지만 전문가들은, 여기서 말하는 교육은 형식적 운영이었을 가능성이 있고, 위기관리위원회 역시 몇 번 개최했는지보다 무엇을 논의해서 어떻게 개입했는지, 양보다 질을 따져 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p> <p><br></p> <p>한편, 기획 보도에서 다뤄졌거나, 아쉽게 다뤄지지 못한 통계들을 좀 더 자세히 보실 수 있도록 인터랙티브 기사도 함께 제작하고 있는데요.</p> <p><br></p> <p>올해 11월 말 EBS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p> <p><br></p> <p>서현아 앵커</p> <p>이 자료들을 처음으로 전수 분석해서 드러난 점 중 하나가 자살한 학생들의 마음의 병이 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는 겁니다.</p> <p><br></p> <p>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이었습니까?</p> <p><br></p> <p>진태희 기자</p> <p>자살 전 학생들은 단순히 한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게 아니었습니다. </p> <p><br></p> <p>학업과 가족, 개인 문제의 비중이 고루 높게 나타났는데, 평균 2개의 문제가 중복되는 등 복합적인 양상을 보였습니다.</p> <p><br></p> <p>학생의 자살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도 새롭게 확인됐는데요.</p> <p><br></p> <p>자살 전 행동에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는 응답은 평균 73%로,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2.7배 많았습니다.</p> <p><br></p> <p>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정서적인 측면에선 이미 징후가 있었던 경우가 많습니다.</p> <p><br></p> <p>최근 5년 동안 자살한 아이들의 절반 가량은 사망 전 두 달 이내로 정서 행동 문제를 겪었고, 정신질환을 진단받는 비율 역시 계속해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행동의 측면에서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 그렇지만 정서적인 측면에서는 징후가 있었을 것이다로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하지만 학교 안에서 이런 정보로는 위기 학생들이 가려내기가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p> <p><br></p> <p>어떻습니까?</p> <p><br></p> <p>진태희 기자</p> <p>학교에서도 여러 방식으로 마음이 힘든 학생들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p> <p><br></p> <p>그중 하나가 3년마다 한 번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정서·행동특성검사인데요.</p> <p><br></p> <p>여기서 문제가 발견되면 '관리군'으로 분류돼 지원이 이뤄집니다. </p> <p><br></p> <p>그런데 검사 결과 자살한 학생 10명 중 7명은 정상군으로 분류됐습니다.</p> <p><br></p> <p>검사부터 학교 관찰까지 모든 경로로 넓혀봐도, 지난해 자살 전 위기 학생으로 파악된 비율은 전체의 절반에 그쳤습니다.</p> <p><br></p> <p>자살한 학생 2명 가운데 1명은 학교의 안전망을 벗어난 상태에서 숨진 셈입니다.</p> <p><br></p> <p>학교의 노력에도 문제를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 아이들을 발견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건데요.</p> <p><br></p> <p>전문가들은 그래서 학생 정신건강에 대응하는 패러다임을 아예 바꿔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p> <p><br></p> <p>위기 학생을 선별해서 지원하는 데서 더 나아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마음교육이 필요하다는 겁니다.</p> <p><br></p> <p>해외에선 이미 수년 전부터 사회정서교육이 정규교육에서 보편화된 추세인데요.</p> <p><br></p> <p>국내에서도 전국에서 처음으로 '마음 학기제'를 도입한 대구에 이어, 인천에서도 '사회정서학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물론 이 얘기가 지금까지의 노력이 전혀 의미가 없었다는 얘기는 아닙니다.</p> <p><br></p> <p>하지만 문제가 워낙 심각하다 보니까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거겠죠.</p> <p><br></p> <p>그리고 여기에 더해서 자살 사건이 발생하면 또래에게도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드러나기도 했습니다.</p> <p><br></p> <p>교육당국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시사한 점도 있었다고요.</p> <p><br></p> <p>진태희 기자</p> <p>마음의 위기는 마치 감염병처럼 확산 속도가 무척 빠릅니다.</p> <p><br></p> <p>취재진은 청소년 자살이 또래 친구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혀낸 연구 보고서도 입수했는데요.</p> <p><br></p> <p>학생 자살이 있었던 학교에 다니던 재학생 25%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등 위험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p> <p><br></p> <p>또, 10%는 우울증 증상을 호소했고, 5%는 자살 충동을 느끼기도 했습니다.</p> <p><br></p> <p>하지만 이 들을 위한 지원은 더딘 상황인데요.</p> <p><br></p> <p>남겨진 학생들에게 응급 심리교육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는 평균 18%. 다섯 곳 중 한 곳은 조치를 하지 않았습니다.</p> <p><br></p> <p>하지만 사안 발생 이후 필요한 조치들이 워낙 많다 보니, 교사 개인이 혼자 이를 감당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p> <p><br></p> <p>실제로 교사들은 사안 발생 이후에 가장 어려운 문제로 사후 조치 의사결정, 유족 대응, 학교 구성원 심리 지원 순으로 꼽기도 했습니다.</p> <p><br></p> <p>지난해 연구진은, 매뉴얼이 있더라도 전문상담교사 혼자 기존의 업무에 더해 학교 전체에 필요한 사후 지원을 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는데요.</p> <p><br></p> <p>그러면서, 도 단위나 광역시 단위 교육청에서 상시 가동 가능한 외부 사후 개입 지원팀 구성을 필수화하는 방안을 향후 과제로 제안하기도 했습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지금까지 언론사 최초로 자살로 숨진 아이들의 행동과 심리 상태를 기록한 보고서를 분석해서 시사점까지 살펴봤습니다.</p> <p><br></p> <p>저희 기획 보도는 앞으로도 이어지는데요.</p> <p><br></p> <p>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 교육 앞으로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생생하게 취재해서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p> <p><br></p> <p>진태희 기자 잘 들었습니다.</p> </div> </section> </div> <p class="" data-translation="true">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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