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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뉴스]수능만 끝나면 '텅텅'…고3 교실 파행 대안 없나?
온카뱅크관리자
조회:
49
2024-11-05 20:12:32
<div id="layerTranslateNotice" style="display:none;"></div> <div class="article_view" data-translation-body="true" data-tiara-layer="article_body" data-tiara-action-name="본문이미지확대_클릭"> <section dmcf-sid="Y3WLtD7v00"> <div class="video_frm" dmcf-pid="G6qC4HRuu3" dmcf-ptype="kakaotv"> <div class="layer_vod"> <div class="vod_player"> <iframe allowfullscreen class="player_iframe" dmcf-mid="WJjVCeWAFp" dmcf-mtype="video/kakaotv/owner" dmcf-poster-mid="ygDPTLZwUU" frameborder="0" height="370" id="video@WJjVCeWAFp" poster="https://t1.daumcdn.net/news/202411/05/ebs/20241105200430793yyfk.jpg" scrolling="no" src="//kakaotv.daum.net/embed/player/cliplink/450727418?service=daum_news&m_use_inline=true&ios_allow_inline=true&m_prevent_sdk_use=true&wmode=opaque" width="100%"></iframe> </div> </div> </div> <div dmcf-pid="HtTi5kUlpF" dmcf-ptype="general"> <p>[EBS 뉴스]</p> <p>서현아 앵커</p> <p>입시만 마치면 텅텅 비어버리는 고3 교실, 우리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이기도 한데요.</p> <p><br></p> <p>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대안은 없는 건지, 전문가와 조금 더 자세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p> <p><br></p> <p>사교육걱정없는세상 백병환 정책팀장 나와있습니다.</p> <p><br></p> <p>팀장님, 어서 오세요.</p> <p><br></p> <p>이번에 분석한 2023학년도, 그러니까 지난해 서울시 일반고 110개 학교의 고3 출결 기록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이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p> <p><br></p> <p>백병환 정책팀장 / 사교육걱정없는세상</p> <p>이번 2023년 출결 현황 분석은 그간 알려져 있던 고 3의 출석률 현황과 월별 감소 추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p> <p><br></p> <p>관련된 보도가 수십 년 전부터 이어져 온 것을 간단한 검색으로도 찾아낼 수 있는데요.</p> <p><br></p> <p>우리 대입 문화의 진풍경 정도로만 미화되어 다루어지거나, 개별 교사들의 어려움 토로 정도로 다루어진 게 대부분이었습니다.</p> <p><br></p> <p>이번 발표의 주요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2023년 서울시 110개 고교의 고3 약 2만 2천여 명의 등교율은 3월 96.9%, 10월 88.8%, 12월 57.3%, 후반으로 갈수록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p> <p><br></p> <p>이 등교율은 출석으로 인정되는 인정 결석을 포함한 수치입니다.</p> <p><br></p> <p>생활기록부 상의 출석으로 따진다면 12월에 10명 중 9명이 출석 상태로 확인되지만, 사실상 학교에 오지 않은 인정 결석을 포함할 경우 10명 중 6명 정도만 등교한 것으로 확인된 것입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네, 그렇다면 이 고3 학생들이 학교에 나오지 않는 주된 원인은 뭐라고 보셨습니까?</p> <p><br></p> <p>백병환 정책팀장 / 사교육걱정없는세상</p> <p>고 3학생들이 수업에 불참하는 양상은 1, 2학기가 다르고, 또 수능 전후가 다릅니다. </p> <p><br></p> <p>이미 1학기 그리고 2학기 수능 전에도 학교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된다고 그렇게 볼 수는 없습니다.</p> <p><br></p> <p>이것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성이 부족하며 과정에 대한 평가 없이 결과만을 중시하는 대입제도입니다.</p> <p><br></p> <p>대학입시 결과가 12년 학교 생활의 '최후의 심판'처럼 여겨지기 때문에 학교 교육과정은 대입, 특히 11월 수학능력시험에 종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p> <p><br></p> <p>이런 방식의 수능 위주의 경쟁적 대입제도라면 학교 교육의 필요는 최소화되고 자습이나 인강, 혹은 사교육 컨텐츠가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게 될 것입니다.</p> <p><br></p> <p>대학에서의 공부가 가능한, 일정한 성취 수준 도달이 아닌 끝없는 등급 경쟁도 이러한 대입제도의 폐단과 고3 교실 공동화를 더욱 심각하게 만드는 요인 중의 하나라고 지적할 수 있겠습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이런 상황 속에서 현장 선생님들이 느끼시는 어떤 어려움도 있을까요?</p> <p><br></p> <p>백병환 정책팀장 / 사교육걱정없는세상</p> <p>인터뷰 가운데 확인된 것들이 있는데요, 현장 고3 교사들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이, 출결 관련 서류 수납과 같은 행정업무 처리를 담당하는 역할만 하도록 위축됩니다.</p> <p><br></p> <p>조금 단순화해서 말하자면, 1학기에는 수능 준비를 위해 1년 치 교육과정을 압축해서 끝내야 한다는 부담에 시달리고요.</p> <p><br></p> <p>2학기에는 주로 학교를 자습실로 만들어 관리하는 일만 집중하게 됩니다.</p> <p><br></p> <p>어떤 선생님께서는 고3 교실이 또 다른 돌봄 기관으로 전락했다고 말씀하셨는데요.</p> <p><br></p> <p>학생들을 관리할 뿐 교육이 불가능한 곳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p> <p><br></p> <p>이런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보다 심각한 문제는 교사들이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느끼는 무기력입니다.</p> <p><br></p> <p>수능시험을 앞두고 학교 교사들은 그들이 준비한 수업이 사교육보다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에 직면하곤 합니다. </p> <p><br></p> <p>문제 풀이에 필요한 내용만 간단명료하게, 속된말로 '머리에 때려 박아주는' 일타 강사들의 강의에 비해, 다양한 학생들의 수준과 학급 관리 등 다양한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 현장 교사의 수업은 저평가되기 십상입니다.</p> <p><br></p> <p>이런 현상을 방치한다면 이는 교사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넘어서 공교육을 빠르게 악화시킬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정말 우려되는 점이 많은데요, 이렇게 고교 수업 참여율이 떨어지고 있는 배경 중의 하나로 지금 여러 번 대학 입시 제도를 지목을 해 주셨습니다.</p> <p><br></p> <p>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다고 보시는지요?</p> <p><br></p> <p>백병환 정책팀장 / 사교육걱정없는세상</p> <p>사실 대학 입시 제도의 문제만은 아닙니다.</p> <p><br></p> <p>그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촘촘히 수도권 중심으로 서열화되어 있는 대학 시스템과 교육격차입니다. </p> <p><br></p> <p>우리 대학들은 4년간 잘 가르쳐 실력 있는 인재를 키우기보다는 잘 뽑는 데만 치중하고 있습니다.</p> <p><br></p> <p>지난 4월 국가교육위원회의 대국민 교육현안 인식 조사에 따르면 고등학교 교육과 대학 교육이 만족도에 있어 꼴지에서 2,3위를 다투고 있었습니다. </p> <p><br></p> <p>대입 과정에서 얼마나 세밀하게 변별하는가에만 치중하고, 그렇게 0.0001점이라도 높은 성적으로 학생들을 뽑으려고 하는 대학의 시스템이 문제 많은 대입 제도를 계속 지속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요인입니다.</p> <p><br></p> <p>이러한 변별은 교육적으로 매우 타당성이 부족하고 또한 사실상 좋은 인재를 선발하기에도 그런 것을 보장하지 않는 입시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이 문제 놓고 국회에서 토론회도 오늘 있었고, 여러 가지 또 개선 방안도 제안이 되었는데 가장 중요한 대안은 뭐라고 보셨습니까?</p> <p><br></p> <p>백병환 정책팀장 / 사교육걱정없는세상</p> <p>네, 원론적인 얘기를 할 수밖에 없는데요.</p> <p><br></p> <p>사실 고3 학생들의 출석률을 끌어올리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p> <p><br></p> <p>고3 2학기 출결 사항을 정수시 대입에 반영하면 됩니다.</p> <p><br></p> <p>그러나 이것은 외형적인 공동화를 막아서 학생들을 그냥 교실에 늦게까지 있도록 할 뿐이죠, 질적인 면에서는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p> <p><br></p> <p>이번 연구를 진행하면서 현장 교사 인터뷰를 했는데요, 모두가 공통적으로 대입제도가 바뀌지 않으면 특별한 변화는 기대하기 어렵다 그렇게 이야기했습니다.</p> <p><br></p> <p>끊임없이 등급 경쟁에 시달리도록 하는 상대평가 위주의 대입제도와 사교육 친화적인 수능 출제 방식은 학교 교육을 무력화할 것입니다.</p> <p><br></p> <p>현행 대입제도는 다양한 학생들의 관심과 적성, 그리고 그에 따른 노력의 과정은 묻지 않습니다. </p> <p><br></p> <p>그 밖에 일각에서는 수시와 정시가 치러지는 전형 일정 등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요.</p> <p><br></p> <p>수정시 통합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변화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미봉책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p> <p><br></p> <p>중장기 교육발전계획을 수립하는 2024년, 현시점에서 정공법을 택하지 않으면, 변화로 나아갈 중요한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그렇다면 이번 연구를 통해서 교육 당국에 던지고자 하는 핵심적인 메시지 어떤 내용일까요?</p> <p><br></p> <p>백병환 정책팀장 / 사교육걱정없는세상</p> <p>텅 빈 고3 교실, 혹은 고3 교육과정 파행 운영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 교육 당국은 출석률을 높일 방안, 수능 이후 학생들을 교실에 붙잡아둘 대책들을 일선 학교에 내려보내곤 합니다. </p> <p><br></p> <p>그러나 대부분의 그런 조치들은 현장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결과로 이어졌는데요.</p> <p><br></p> <p>이번 조사에서 인터뷰에 응한 교사 중 한 분은, 이번 조사가 괜히 교육 당국을 자극해 탁상공론과 엉뚱한 대책들로 현장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염려하기도 했습니다.</p> <p><br></p> <p>국가 단위의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교육부, 특히 국가교육위원회는 오늘 제기된 고3 교실의 문제를 직시해 미봉책이 아닌, 근본적인 대안은 내놓기를 바랍니다.</p> <p><br></p> <p>해당 기관들이 부여된 책임과 권한을 방기하는 이른바 변죽을 울리는 그런 정책으로 일관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고 매우 우려가 되는 바입니다.</p> <p><br></p> <p>서현아 앵커</p> <p>교실이라기보다는 사실상 독서실처럼 운영되는 고3 교실의 문제, 사실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p> <p><br></p> <p>학교 교육의 의미를 더할 수 있도록 그리고 그 부담을 담임 선생님들에게만 떠넘기지 않도록 정말 다각도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p> <p><br></p> <p>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p> </div> </section> </div> <p class="" data-translation="true">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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