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세월호 참사 10주기 설문조사
응답자 76.4% '세월호 교육 보장 안 돼'
10명 중 8명 '참사 이후 교육철학 변화'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가운데 교사 10명 중 9명은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세월호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정착 학교 등 교육당국에선 세월호 관련 수업에 대해 보장하고 있지 않다고 보는 교사가 10명 중 7명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지난 9일부터 지난 15일까지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및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9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우선 '4·16 세월호 참사 이후 10년의 세월이 흘렀는데 이 기간 학생들과 함께 세월호 참사를 이야기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86.6%가 세월호 참사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답했습니다.
세월호 참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방식(중복응답)으로는 '개인적 차원에서 수업 및 교육활동'이 79.1%로 가장 많았고, '조종례 시간 등을 활용한 훈화'(35.1%), '학교차원에서 수업 및 교육활동'(32.0%) 순이었습니다.
반면, 응답자의 13.4%는 세월호 참사를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응답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몰라서'가 50.0%로 가장 많았고, 이어 '수업 시간에 다루기 민감한 주제여서'(43.8%), '민원에 대한 염려'(35.9%) 순이었습니다. 특히, 4.7%는 교육 당국과 학교 관리자의 반대라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특히, 응답자의 95.5%는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다시는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4·16수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한편으론 참사의 원인을 명확히 밝혀야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과서에 세월호 언급이 필요하고 사건의 해석과 지도에 있어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교육당국과 학교가 4·16수업을 지원하고 보장하냐는 물음에 76.4%의 교사들이 '그렇지 않다'고 응답했다. 33.7%가 '전혀 그렇지 않다'고 응답했고, 42.7%가 '별로 그렇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관련 수업이 필요하다는 교사들의 인식과는 상반된 현실이었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교수업에 참사 관련 교육자료 제공 및 수업 안내', '교육부 차원에서 각 학교에 4·16 계기교육을 하도록 의무화'를 제안했습니다.
아울러 안전 교과 설치, 국민 안전의 날 및 안전주간 운영 등 세월호 참사 이후 시행된 교육정책과 관련해 실효성이 있었는지 묻는 문항에서는 ▲참사 피해자를 위한 명예졸업 학적부 신설 ▲생존수영 교육 의무화 등 정책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반면, ▲국민 안전의 날 및 안전 주간 운영 ▲안전 관련 교사 법정 의무연수 확대 ▲안전 교과 설치 등의 정책에 대해선 부정적 평가 비율이 높았습니다.
한편, 응답자의 81.9%는 세월호 참사 이후 '교육 철학에 변화가 생겼다'고 답했습니다. 변화가 생긴 부분(주관식)으로는 '교육활동에서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됐다', '인간의 존엄과 국가의 책임에 관한 생각들', '사회 전반의 안전불감증과 직업윤리, 생명보다 물신을 좇는 정서에 대한 문제의식이 크게 생겼다', '학생들의 시민의식과 자발적 의사결정력을 높이는 방법을 생각하게 됐다', '언론보도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깨어있는 시민의식 가지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함' 등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JIBS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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