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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뉴스]테슬라 '자율차 눈'…라이다로 바꾼다
온카뱅크관리자
조회:
59
2024-05-21 18:22:01
<div id="layerTranslateNotice" style="display:none;"></div> <strong class="summary_view" data-translation="true">카메라는 일반도로 분석 어려워<br>보다 정밀한 라이다 3D센서 도입<br>韓에스오에스랩 등도 개발 경쟁</strong> <div class="article_view" data-translation-body="true" data-tiara-layer="article_body" data-tiara-action-name="본문이미지확대_클릭"> <section dmcf-sid="byj8RIFOlK"> <p dmcf-pid="KSgVQm5rWb" dmcf-ptype="general">센서는 고급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데 필수다. 자율주행차에 사용되는 센서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다. 최근 시장에서는 테슬라의 라이다 도입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다. 그간 테슬라는 카메라 중심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왔다.</p> <p dmcf-pid="9phocZ2XCB" dmcf-ptype="general">라이다는 빛 반사를 이용해 물체의 형태와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한다. 미국 라이다 기술 선도 업체 루미나는 최근 1분기 실적을 내놓으면서 테슬라가 분기 매출에 10% 이상 기여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테슬라가 라이다를 활용하고 있음이 처음 확인됐다.</p> <p dmcf-pid="2Ulgk5VZlq" dmcf-ptype="general">심현철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는 “기존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로는 도심 주행이 어려웠다”며 “카메라를 기반으로 2차원(2D) 이미지를 분석하는 데 그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테슬라가 라이다를 도입하면 3차원 이미지 정보 인식을 통해 도심 주행 성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p> <p dmcf-pid="VuSaE1f5Tz" dmcf-ptype="general">라이다는 다른 두 센서에 비해 안정적인 자율주행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높은 가격이 단점이다. 미래에셋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2021년 차량용 카메라 센서와 레이더 센서의 세계 시장 규모는 각각 79억4000만달러, 78억400만달러였다. 라이다 센서 시장 규모는 그 절반인 32억9000만달러에 불과했다.</p> <p dmcf-pid="fHExiSUly7" dmcf-ptype="general">국내에서도 라이다 기술 개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김창석 부산대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악천후에도 정확한 이미징이 가능한 라이다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라이다는 빛 굴절이 심한 악천후에 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국내 스타트업인 에스오에스랩은 기존 라이다 내부의 회전 부품을 줄인 고정형 라이다를 시장에 내놨다.</p> <p dmcf-pid="4XDMnvuSvu" dmcf-ptype="general">구동 부품이 줄어든 만큼 센서 성능의 유지·관리가 용이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p> <p dmcf-pid="8ZwRLT7vyU" dmcf-ptype="general">황동진 기자 radhwang@hankyung.com</p> </section> </div> <p class="" data-translation="true">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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